경찰은 “도로 주변 환경피해만이 아니라 도로 자체의 교통소통과 안전에 ‘매우 취약’하다”고 판정했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에서는 인천시 재정을 축내는 공사 포기를 선언하고, 녹지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지방선거를 통해 심판하겠다는 것이다.
인천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대책위원회는 1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월 20일과 8월 24일 두 차례에 걸쳐 중·동구 관통도로(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가 애초 고가를 염두에 두고 수도국산 중턱에 터널을 뚫음으로써 첫 단추를 잘못 꿴만큼 전면폐기를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강행시 지하(배다리 3구간)와 지상(송림로~송현터널 2구간) 고가(송현고가 3구간)를 오르내리는 롤러코스트 도로가 돼 애초의 건설 목적인 산업도로 기능도 상실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이로 인해 지역 단절 및 보행권 차단과 안전 위협, 그리고 소음과 매연, 분진 등으로 인한 환경 피해 문제를 야기한다고 폭로했다.
특히 대책위는 “올 초 개통한 인천~김포 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로 인해 기능이 중복된다”며 “전면 폐기만이 해결책”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지난 9월 13일부터 송림로 변 송현터널 초입(2구간 내)에 천막을 치고 오는 11월 계획하고 있는 송현터널 개통 준비 공사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중·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주민행동’은 “도로의 전부도 아닌 1,2구간에 국한된 도로 자체만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9월 28일 열린 인천지방경철청의 2017년 제9차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심의 안건으로 올라온 동구 송현동 161-1 송현터널 건설공사(1, 2단계) 구간의 교통안전시설 설치 관련, 인천시 종합건설본부가 “인천시에서 추진 중인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도로건설과 관련, 주민 반발로 장기간 중단됐던 1~2단계(중봉대로~송림로) 구간의 개통을 위해 대형화물차량 통행제한(5통 이상) 및 송림로 접속 신호교차로 신설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 심의를 요청했으나 ‘보류’ 결정을 내린 것이다.
경찰이 판단한 보류 사유는 ①남측 교차로 : 과도한 면적(70m) 및 측도 진출입 차량과의 상충, 송현터널 진출 우회전 차량의 차량신호(횡단보도 보행 시) 통제 곤란, ②북측 중봉대로 합류부 : 엇갈림 구간(145m)이 짧아 무리한 차로변경에 따른 사고 위험성 증대 등 교통 소통과 안전에 매우 취약해 송림터널 개통 관련 전반적인 운영계획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도로개통 시 교통영향분석’ 결과에서도 기존 배다리 삼거리와 사거리의 교통량은 개통 전에 비해 개통 후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교통체증이 빈발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들은 지난 8월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한 452명의 도로 인근 지역 주민 서명자에 이어 새롭게 추가된 1084명(동구지역 1232명, 타 지역 304명)을 포함 총 1536명의 명단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