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밤이 짧아져 늦은 밤까지 깨어있는 경우가 많아 과도한 야식섭취로 신체균형이 무너지고 불면증을 겪기 쉽다. 더불어 왕성한 식욕 때문에 체중이 증가해 고무줄체중이 나타나 쉽게 살이 빠지지 않는다.
여기에 날씨가 추워질수록 옷차림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체중증가에 대해 방심하는 경우가 많고 봄, 여름에 했던 다이어트와 가을, 겨울의 폭식의 패턴이 반복되면 점점 체중감량이 어려워진다.
특히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여성들의 경우 근육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체질로 바뀌게 되며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은 채 잘못된 다이어트를 할 경우 폭식증이 나타날 수 있다.
폭식증은 음식을 먹었다는 죄책감으로 구토를 하는 폭토현상이 나타나는데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턱밑이 U자 라인으로 불룩해지는 침샘비대증과 식도염, 위장문제, 치아부식과 같은 내과적인 문제도 나타날 수 있다.
서초좋은의원 한혜성 원장은 “해가 짧아지는 가을에는 일조량이 적어 비타민D, 세로토닌, 멜라토닌이 부족해 불면증, 우울증, 야간폭식, 폭식증이 나타난다”면서 “가을이 되면 겨울을 대비해 몸이 체지방을 축적하려고 하기 때문에 평상시 식욕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서초좋은의원에서는 부설상담기관인 굿이미지심리치료센터와 함께 1 to 3 시스템으로 세 명의 의료진이 한 명의 환자를 맡아 폭식증 상담 및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폭식증치료 프로그램인 3WAY SOLUTION은 식욕억제제 없는 폭식증치료를 위해 FDA승인을 받은 세로토닌 약물치료로 심리적 불안을 안정시켜주며 반복된 다이어트로 탄력을 잃은 피부로 인해 생긴 고무줄체중을 극복하기 위해 체형관리를 통해 부종, 셀룰라이트를 개선할 수 있다.
재발하기 쉬운 폭식증은 주된 원인이 되는 낮은 자존감으로부터 나타나는 심리적 허기를 없애기 위해 자존감 심리상담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폭식 재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