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초등학교 일제고사 폐지를 시행하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결과 중심 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한 데 따른 변화다.
일제고사 폐지로 인해 쪽지시험이나 단원평가 등 수시평가가 확대되면서 아이들의 기본실력이 매우 중요해졌다.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단원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평소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평가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영어 과목은 기본기가 탄탄해야 뒤처지지 않고 따라갈 수 있다. 과정 중심의 각종 수행평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꾸준하게 영어를 듣고, 말하고, 쓰는 연습을 하면서 실력을 쌓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는 문법이나 독해 위주의 평가가 아닌 영어로 자기 생각을 말하고 쓰는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기 때문이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잉글리쉬 무무는 최근 영어 말하기 전문 프로그램 센텐스 컨피던스(Sentence Confidence)를 출시하여 영어 말하기, 쓰기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약 1만 개의 문장을 자유자재로 만들고 말하는 문장 전환 연습을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응용하여 말할 수 있는 기초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뿐만 아니라 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을 포함하는 커리큘럼을 통해 단원평가는 물론 초중학교 학과과정을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영어교육 전문기업 잉글리쉬 무무 관계자는 “과정 중심 평가로 변화하는 교육방식에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아이가 영어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평소 아이가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잉글리쉬 무무의 모든 과정은 태블릿을 활용한 스마트무무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며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파악하여 학습자 수준에 맞는 1:1 자기주도학습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잉글리쉬 무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