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은 인터넷으로 소비자의 흥미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해 기업의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홍보 방식으로 바이러스(virus)와 입소문(oral)의 합성어다.
신문이나 텔레비전 광고 등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빠르게 퍼져나가는 온라인 상의 효과에 힘입어 알려진 마케팅 방식이다. 하지만 수 년 간 바이럴마케팅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지나친 광고성으로 인해 오히려 소비자의 구매에 혼란을 가중시키는 요소가 되었다는 주장이 올라오고 있다.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네티즌이나 SNS 유저들은 이제 바이럴광고임이 분명한 블로그 후기에 그다지 신뢰를 하지 않는다. 인터넷 상의 수많은 온라인마케팅 정보들이 이미 획일화된 패턴과 노골적 광고 유도, 단순한 마케팅 방식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온라인 마케팅은 양보다는 질로 승부하는 콘텐츠 제작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전문가들은 질 높은 컨텐츠 제작능력과 홍보능력을 갖춘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바이럴마케팅의 첫번째 조건이라 조언한다. 온라인광고대행사 제이와이네트워크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바이럴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온라인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온라인 컨텐츠를 제작하여 광고효과를 담보한다. 검색광고, 바이럴마케팅, 배너광고, 언론보도, 팝언더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광고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계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업체의 브랜드를 알리고 신뢰도를 부여하는 네이버키워드광고 전략이 주요한 방식으로 꼽힌다. 네이버검색광고를 통해 포털사이트에 검색할 경우 가장 먼저 관련 기사 및 정보가 올라옴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공신력 있고 유명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부여한다. 이에 양질의 광고 컨텐츠가 뒷받침됨으로써 네이버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주요한 방식으로 제안된다.
또한 기획부터 촬영 및 편집 디자인까지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퀄리티 홍보 영상을 제공한다. 광고주와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체의 기준에 맞춰 맞춤형 영상이 제작된다. 동영상 제작 직후 원본파일은 광고주에게 제공하고 글로벌 채널인 유튜브에서 광고주 영상을 홍보한다.
한편, 제이와이네트워크 김재훈 대표는”모바일은 PC와 달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아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매체이므로 모바일에 특화된 광고 콘텐츠가 광고의 성패를 좌우한다” 고 설명하며 “제이와이네트워크는 모바일 SNS에 최적화된 형식으로 글,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최저비용으로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극대화하는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을 구현한다”고 밝혔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