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고향집을 방문한다는 즐거움도 잠시. 오랜만에 만난 친인척에게 “못 본 새 부쩍 늙었다”는 말을 들으면 속상한 마음이 앞서기 마련이다. 누구나 노화를 피해갈 수 없지만 좀더 젊고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건 대부분 사람들의 바램이다. 최근에는 추석연휴를 이용해 ‘동안형 얼굴’이 되고자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CU클린업피부과 삼성점 김희중 원장은 “주름이나 피부탄력 저하가 심해지면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이고 심적인 고통이 큰 만큼 전문적인 치료가 해결책일 수 있다”며 “요즘에는 시술시간이나 회복기간이 짧은 실리프팅, 탄력레이저, 보톡스, 필러가 ‘동안’ 시술로 꾸준히 선호된다”고 말했다.
‘동안’에 있어 중요한 조건은 날렵한 얼굴윤곽과 탄력 있는 피부. 이를 위한 시술로는 실리프팅과 탄력레이저가 활발하다.
실리프팅은 피부 속으로 특수 실을 삽입해 쳐진 피부를 당겨 올려주는 원리로, 한번에 시각적인 변화를 원할 때 적합하다. 다양한 실리프팅 종류 중에서도 P-lift(아트리프트)와 마이다스리프트는 효과나 안전성 면에서 만족도가 높다. 김 원장은 “돌기가 달린 P-lift 실은 피부 겉 표면과 연부조직까지 끌어올려 피부탄력과 주름제거에 우수하다”며 “또한 흡수사를 사용한 마이다스리프트는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을 활성화해 피부톤과 탄력 개선에 좋은 결과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탄력을 위한 레이저시술로 최근에는 브이친(V-chin) 레이저가 눈에 띈다. 브이친 레이저는 다이오드 레이저에 베큠 마사지를 결합해 탄력을 개선하고 림프순환, 지방분해 효과를 통해 붓기, 턱살제거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얼굴윤곽, 볼살, 이중턱 등의 부위에도 적용되어 효과가 좋다. 다만 레이저 장비는 개인에 따라 반복시술이 요구되며 꾸준히 점진적인 변화를 원할 때 적당하다.
유난히 얼굴에 주름이 많은 경우가 있다. 웃거나 특정 표정을 지을 때 깊고 자잘한 주름이 진다면 ‘동안형 얼굴’과는 멀어지기 마련이다. 또 피부볼륨이 부족해 눈 밑이 푹 꺼지는 증상이 있으면 젊고 생기 있는 인상을 주기 어렵다. 이럴 때 해결책이 되는 것이 보톡스와 필러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신경독소가 주성분인 주사약을 문제 부위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신경독소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 분비를 막고 얼굴의 표정근을 마비시켜 주름을 완화한다. 눈가, 이마, 미간, 입가, 목주름 등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필러는 피부가 꺼진 부위에 인체친화적인 히알루론산 성분의 주사제를 주입해 채워주는 시술이다. 팔자 및 입가주름을 개선하고 코, 턱, 입술 윤곽을 교정해 입체적인 ‘동안’ 외모를 만들어준다. 또한 필러는 핼쑥한 볼과 푹 꺼진 눈 밑에 볼륨을 주는 효과가 있다. 김희중 원장은 “특히 눈 밑은 피부 두께가 얇기 때문에 필러 양과 주입 깊이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등 눈밑꺼짐 필러에 숙련도 높은 시술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보톡스와 필러는 회복기간이 따로 필요 없고 시술시간이 5~10분 내외로 짧아 부담감이 적다. 부작용과 통증이 거의 없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또 미국 FDA(식품의약국) 승인을 받은 안전한 제품 사용도 중요하다. 시술 전 환자가 직접 정품 여부를 확인한 뒤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 받아야 안전한 결과를 볼 수 있다.
동안을 원한다면 위와 같은 시술들로 탄력, 리프팅, 볼륨 등을 해결할 수는 있지만 무엇보다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항상 밝은 얼굴과 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