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는 이 행사에서 물산업 플랫폼센터 론칭과 워터프로젝트 포럼 등을 개최하고, ‘아시아에서 세계로’를 주제로 한 아시아 물 선언문의 발표를 주도했다.
‘물산업 플랫폼센터’는 물 관련 중소기업에 댐과 정수장 등 K-water 사업장에서 제품 테스트 기회를 제공하고 기술 및 재정,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K-water 내부 조직이다. K-water는 물산업 플랫폼센터를 통해 2021년까지 100여개 벤처기업의 창업을 돕고, 6,000억 원 규모의 해외시장 개척 뿐 아니라 민간 일자리 1만 2천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날 론칭식에서는 K-water와 효성굿스프링스(주)등 물 관련 중소기업 39개社와 함께 해외 물 시장 공동 발굴과 수주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외 동반진출 전략을 논의했다.
‘워터프로젝트 포럼’에서는 국내 물 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참가국 관계자와 국내 기업 간의 일대일 미팅을 통한 해외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했다. 이 자리에서, 방글라데시 정부는 수도인 다카(Dhaka)시 상수도관망 개선 사업을 소개했고 캄보디아는 동부 메콩델타 통합물관리 구축 사업을 발표하는 등 6개국의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 국가들의 물 문제 해결 노력을 전 세계로 확산하는 의미를 담은 ‘아시아에서 세계로(Asia to World Statement)’ 선언문을 발표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물 관련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전국에 산재한 K-water 사업장을 중소기업 제품의 테스트 장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물 기업의 매출이 증대되고 좋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water는 '제 1차 아시아 국제물주간' 주요 행사를 마무리 하며 주요성과로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세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최적화된 물 관리 체계로 ICT 기술에 기반을 둔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제안하는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한 점과 '물산업 플랫폼센터 론칭' 등 국내 중소기업의 매출증대와 해외진출 지원으로 물산업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곽경근 선임기자 kkkwa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