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추석 연휴는 대체 휴일까지 포함해 최장 10일간 이어져, 이 기간 라식라섹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평소 길게 휴가를 낼 수 없었던 직장인, 학생들이라면 이번 연휴가 수술을 받기에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본인이 착용하고 있는 렌즈를 일정기간 착용 중단해야 한다. 렌즈를 착용한 직후에는 각막이 눌려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어렵다. 소프트렌즈는 1주일, 난시교정용 렌즈이거나, 하드렌즈일 경우에는 2주 이상 착용을 중단해야 검사와 수술이 가능하다.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사전 정밀 검사가 필수다. 시력검사를 포함해, 각막, 망막, 유전자 검사 등이 진행된다. 검사 결과에 따라 라식, 라섹, 3D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 여러 시력교정술 중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이 결정된다. 눈 상태에 따라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수술 전 검사는 보통 1시간 반~2시간 정도 소요된다. 최근에는 수술 시스템의 발전으로 오전에 검사를 받고 오후에 수술까지 받는 ‘원데이 수술’이 가능해졌다. 라식, 라섹뿐만 아니라 렌즈삽입술, 백내장수술도 원데이 수술이 가능하다.
수술 후 회복기간은 개인의 눈 상태나 수술 방법에 따라 다르다. 보통 라식은 1~3일, 라섹은 2~5일 가량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최근 도입된 3D 스마일 엣지 수술법은 회복기간이 단축된 시력교정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 수술법은 각막절편을 만들거나 상피를 벗겨내지 않아도 되어 수술 다음 날부터 세안이나 눈화장을 포함한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종호 서울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은 “회복이 빠른 시력교정술이라고 해도 충분한 사전 정밀검사를 통해 개인별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안전한 시력교정술의 첫 걸음”이라며, “3D 스마일 엣지는 신속한 회복이 가능한 수술법인만큼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기 때문에 수술 경력이 풍부하고 수술 노하우를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