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자들은 더 이상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구매 후 직접 사용해 보고 올리는 상품 후기를 통해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한다. 문제는 상품평에 가짜가 많다는 것.
판매자로부터 대가를 받고 올린 허위, 과장 리뷰로 인해 선량한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사례를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여러 온라인몰에서 포인트나 무료상품을 지급하는 상품평 작성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는데 이렇게 금전적 보상을 염두에 둔 상품평은 솔직하기가 쉽지 않다.
쿠팡의 리뷰 시스템은 단점도 볼 수 있는 솔직한 리뷰 시스템으로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상품평이 게재될 경우 이를 삭제 조치하거나 긍정적인 내용의 상품평을 인위적으로 게재하는 경우가 있다. 쿠팡은 이러한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고객들에게 정확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리뷰어 신뢰도 시스템’을 통해 인위적인 작성이 의심되는 상품평을 사전에 걸러낸다.
쿠팡은 고객들에게 상품평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각의 상품 카테고리별로 제품 후기에 대한 질문사항을 다르게 한다. 가령 샴푸 구매 후 상품평 작성 시 “이 제품의 향기는 어땠나요?”, “예상만큼 거품이 많이 나오나요?”, “머릿결은 어땠나요?” 등의 맞춤 질문이 자동으로 보여지고, 집계된 조사 결과가 노출되어 다른 고객도 구매에 참고할 수 있다.
또 수많은 상품평을 일일이 읽어보지 않고 고객이 필요한 정보만 선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쿠팡의 ‘스마트필터’ 기능은 고객이 관심 키워드를 등록해 놓으면 키워드와 연관된 컨텐츠만 자동으로 검색된다.
이러한 까닭에 최근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쿠팡의 상품평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쿠팡의 상품평은 어떠한 금전적 보상이 없이 실제로 제품을 구매해 사용한 고객들이 직접 자발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상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진행되어 믿고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쿠팡의 상품평은 고객이 상품평 작성에 보람과 재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리뷰어 랭킹’은 다른 고객에게 도움이 될 만한 좋은 상품평을 쓴 리뷰어들의 순위를 매겨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다른 고객들은 베스트 리뷰어들의 상품평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