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튼튼하게 오래 사용하려면 철저한 관리가 답

입력 2017-09-04 16:15

치아 기능을 상실할 경우,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임플란트가 보편화되면서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의 임플란트 선호도 꾸준히 증가 추세다. 임플란트는 과거 브릿지와 같이 주변의 멀쩡한 치아를 삭제할 필요 없이 필요한 부분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면서 자연치아의 기능을 약 80%까지 회복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난이도가 높은 치료 방법이며, 그에 따라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선뜻 결정하지 못하는 치료이기도 하다. 최근 저렴한 비용으로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병원이 늘어나고 있지만 저렴한 비용에 맞는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서는 재료의 원가를 절감하거나 그만큼 임플란트 사후 관리가 부실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

사용하기에 따라 반영구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임플란트는 식립하는 것만큼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부산 서면에 위치한 스마트e치과 김기엽,박태영 대표원장은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 때 상담과 함께 얼마나 정밀한 분석과 진단이 이루어지는지, 또 임플란트 수술과 사후 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 치료 시 임플란트 치아뿐만 아니라 주변치아와의 교합과 식립 각도, 잇몸뼈의 상태 등도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단단하지 못할 경우, 뼈이식을 통해 잇몸뼈를 충분히 강화 시킨 후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한다. 정밀한 분석과 진단을 통한 치료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은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스마트e치과 김기엽, 박태영 대표원장은 “임플란트 수술만큼 철저한 관리도 중요하며, 정기적인 검진과 치과 의료진의 전문가 치아관리로 주변 치아와 잇몸까지 철저한 관리가 임플란트의 수명을 결정 짓는데 큰 역할을 한다”며, “관리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보증제를 통해 임플란트 치료 후에도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증 기간까지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치아 모양과 잇몸뼈의 상태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용만을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임상경력이 풍부한 의료진, 철저한 분석과 진단이 가능한 장비가 갖춰진 치과, 오래 튼튼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진료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