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베케이션은 2017 여가 트렌드 중 하나로 떠오른 스테이케이션(stay+vacation)과는 반대의 개념으로, 휴가 시 관광이나 여행이 아닌 한 곳에서 오래 머물며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추구하는 스테이케이션과 달리 휴가지에서 운동을 주요 활동으로 꼽는 타입을 뜻한다.
호텔스닷컴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약 80%가 ‘운동은 휴가 기간의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라고 답했으며, 체육관 시설 등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호텔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9%는 일주일의 휴가 기간 동안 운동하는데 한 시간 이상을 투자한다고 답했으며, 해당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운동은 ▲ 러닝(65%) ▲하이킹(45%) ▲수영(42%)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나누어 봤을 때 남성들은 휴가 기간 동안 ▲서핑(17%), ▲웨이크보드(11%), ▲복싱(11%), ▲크로스핏(7%) 등 신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익스트림 액티비티를 하고 싶어 하는 반면, 여성의 절반 이상은 ▲요가/필라테스(52%), ▲명상(29%), ▲웃음 요가(22%) 등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휴가 중 운동을 위해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다수의 응답자가 ▲음주(34%)라고 답했으며 ▲휴식(30%), ▲영양가 높은 음식(28%), ▲관광(24%), ▲공짜 조식(2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운동이 한국인들의 휴가 문화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SNS와 운동이 연계되는 다소 흥미로운 결과도 보였다. 응답자 중 40%는 연예인 등 유명인사나 SNS상 팔로우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운동 트렌드를 경험해 보았으며, 50%는 그들이 SNS에 공유하는 장소나 경험에 의해 자극을 받는다고 답했다.
특히 본인이 운동하는 모습을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는 이유를 묻자 ▲휴가 중 대부분의 시간을 운동하는 데 보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28%), ▲독특한 방식으로 추억을 기록하기 위해(24%), ▲아름다운 곳에서 운동한 추억을 남기기 위해 (18%)순으로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와 관련해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젊은 층 사이에서 피트니스가 소셜미디어 내 핫한 콘텐츠 트렌드의 하나로 자리잡으며, 스테이케이션과는 반대되는 액티베케이션의 개념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며, “숙박의 형태 역시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느냐가 호텔을 선택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호텔스닷컴에서는 운동 시설이 있는 호텔 분류를 따로 확인하는 등 쉬운 방법으로 호텔을 예약할 수 있으니, 호텔스닷컴을 통해 최적화된 ‘액티베케이션’을 누릴 수 있는 전세계의 다양한 호텔들을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호텔스닷컴은 Hotels.com, LP.가 운영하는 호텔 예약 전문 사이트로, 고객들의 수요에 꼭 맞는 전 세계 글로벌 체인 호텔 및 리조트, B&B등 다양한 호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스닷컴은 업계 최대 규모의 호텔 계약팀을 운영해 고객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가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발송하는 온라인 뉴스레터를 통해 다양한 각종 세일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천 5백만 사용자가 직접 게재한 호텔 이용 후기 페이지를 운영하여 소비자들이 호텔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최저가 보장 제도(Price Match Guarantee)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모바일 기기와 태블릿 PC에서 사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약 2만개에 달하는 특가 세일 호텔을 예약할 수 있으며, 호텔스닷컴 페이스북 및 트위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