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조성찬, 이하 KIRD)이 8월부터 개선된 ‘연구보안’ 과정을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과학기술 유출 유형이 다양해지며 연구보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연구보안’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KIRD는 이같은 요구를 반영, 과학기술인력이 다양한 보안사고에 대비하고 사고발생 시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돕는 ‘연구보안’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개편되는 ‘연구보안 과정’은 기존 과정에 비해 실제 연구현장에서의 보안사례를 보강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했으며, 학습대상에 따라 맞춤 내용으로 개발됐다.
이에 따라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을 위한 과정 △보안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위한 과정으로 나누어 제공하며 각 과정의 학습자가 필요한 정보를 알차게 담아냈다.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 과정은 연구기획 및 연구계획 수립-연구 수행-연구성과활용 등 연구개발단계에 따른 보안 준수사항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으며 물리적, 관리적, 기술적 보안 준수사항에 대해 선택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보안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과정은 물리적, 관리적, 기술적 보안 측면에서 보안관리자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KIRD는 오는 8월 연구보안 과정을 업데이트하며 보다 많은 과학기술인들이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눈에 밟히는 너, 어딨니?’이벤트를 실시한다. 연구보안기본 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수강후기를 게시판에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KIRD 조성찬 원장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으로 과학기술인력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연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이러닝 교육 제공을 위해 항상 현장수요에 귀를 기울이며 지속적인 콘텐츠 품질 개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KIRD, 8월부터 개선된 ‘연구보안 과정’ 운영한다
입력 2017-08-23 1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