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가 적당히 돌출된 경우, 얼굴이 입체적으로 보인다. 돌출된 정도에 따라서 얼굴의 형태와 크기를 좌우하는데, 돌출의 정도가 심하다면 무섭고 날카로운 이미지는 물론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강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로 보여진다.
얼굴 중간에 위치해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물며 얼굴의 크기에도 영향을 주는 광대뼈, 안면윤곽과 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이렇듯 광대뼈가 이미지에 있어서 끼지는 영향은 크다.
강인한 이미지에 스트레스를 받아 이를 해소하고자 광대축소술에 대해서 알아보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무턱대고 수술하기보다는 수술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까지 제대로 파악해야 만족할만한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특히 광대축소술은 수술의 난이도가 높은 편인데, 빠르고 간단하게 수술하려 하다 보니 수술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바로 볼처짐.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브라운성형외과 김태규 원장은 “광대축소술의 수술법은 다양하다. 퀵, 비고정, 쉐이빙 등 간단하고 심플한 단어로 광대수술을 표현해 가볍게 생각되는 경우가 많은데 광대축소수술은 안면윤곽 수술 중에서도 중요하고 어려운 수술이다. 특히 수술을 진행할 때 광대뼈를 축소한 뒤 고정을 제대로 하지 않아 불유합이 생기거나 처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수술 후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광대뼈를 과도하게 박리했을 때 볼처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광대뼈 수술을 진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볼처짐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수술방법을 잘 선택하면 부작용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김 원장은 불유합과 볼처짐등 광대축소술의 부작용을 개선하며 광대축소에 효과적인 수술법으로 ‘리프팅 3D 광대 회전술’을 소개했다. 이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JSC (The Journal of Craniofacial Surgery)에 2015년 ‘리프팅 3D광대 회전술’ 논문으로 게재된 바 있다. 기존의 광대축소술과는 달리 회전을 통한 광대뼈 수술로 축소 효과가 크며, 피부와 근육을 함께 당겨주어 볼 처짐을 예방한다. 또 회전을 통해 축소한 광대뼈를 밀착시켜 완벽히 고정해 수술 후에 벌어진다거나 회귀되는 단점을 극복했다.
이어 “수술을 결정할 때는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 얼마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는지, 또 부작용은 없는지를 따져보는 것이 광대축소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섣부르게 결정하는 것보다 수술을 하기 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신중을 기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