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국내 연구진이 지폐를 비롯한 모든 제품에 값싸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나노 위변조 방지 기술’을 개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는 지폐를 비롯한 모든 제품에 저렴한 비용으로 모조품 판별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모조품 판별 기술이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피해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는 뜻과 상통한다.
실제로 근래 해외 수출 빈도가 잦아지며, 가짜 명품이나 화장품 등에서 일명 ‘짝퉁’이라 불리는 모조품과의 전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모조품은 합리적인 구매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다. 이에 따라 현명하게 ‘정품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안이 속속 제시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정품보안솔루션 ‘KEY QR코드’로 보안 정품 인증 업계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비케이소프트가 새로운 행보를 보이며 주목 받고 있다. 비케이소프트는 최근 성현하이텍의 알칼리 이온수 생성기 ‘알캡’에 KEY QR코드를 부착하며, 정품 인증 제품의 확산에 기여하게 됐다.
정보통합시스템 구축 전문기업 비케이소프트의 KEY QR코드는 500조원 규모에 달하는 중국산 위변조 제품 및 짝퉁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자사 정품을 보호하려는 업계의 기대를 받고 있는 중이다.
KEY QR코드는 스마트 폰을 소지한 이들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이용이 가능하다. QR코드를 통해 별도의 앱(APP) 설치 없이 중국의 QQ나 위챗으로 바로 정품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증 구매 내역, 제품 설명, 제품 바로 구매, 제품의 이벤트 등도 즉각 확인 가능해 편리성과 함께 보안성을 확보했다. 제조업체의 경우 정품인증 현황과 인증이력, 모조품 이력, 모조품 의심 인증 내역 및 지역별 판매 추이 또한 분석할 수 있다.
여기에 저작권 등록과 해외 특허 포함 12개가 출원된 KEY QR코드는 단계별 보안성 및 해독 불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하기도 했다. 이로써 소비자 및 각 기업체들은 명확한 모조품 구별과 자사 정품 인증을 통한 신제품 마케팅이 가능하다. KEY QR코드는 현재 중국에 5억7000만장 이상의 계약이 체결돼 서비스 중이다.
이와 관련해 비케이소프트 관계자는 “탄탄한 성능의 성현하이텍 알캡 제품에 KEY QR코드의 기술력, 안전성, 신뢰도가 더해져 휴대폰에 설치된 어떠한 QR코드 스캐너를 이용하더라도 읽기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KEY QR코드는 암호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 및 신뢰성이 높아 기업과 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하는데 일조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성현하이텍에서 출시하는 알캡은 비전해방식 이온수기로, 미네랄 알칼리수 생성장치용 병마개의 등록상표로다. 일반 생수병의 마개를 제거한 후 이 알캡을 장착해 사용하면, 간단하게 미네랄 알칼리 이온수를 섭취할 수 있다.
전재우 기자
비케이소프트 정품인증솔루션 KEY QR코드, 성현하이텍 ‘알캡’에 부착 적용돼 눈길
입력 2017-07-28 1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