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계산을 완료하시오.
(복음의 수 + 예수님의 제자의 수) × 사도행전 1장13절에 나온 다락방에 모인 무리의 수 - 성경 전체 권수 - 사도행전 27장에 나오는 배에 탑승한 사람들의 숫자 =
쉽지 않죠?
시간 드릴테니 답 먼저 보지 마시고 풀어보세요.
이 문제는 오늘(25일) 오전 경기도 용인 총신대 양지캠퍼스에서 열린 2017 전국기독학생면려회(S.C.E)의 ‘도전 헤븐벨’에서 나왔어요.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문제를 풀었는데요. 참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제시된 문제였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단상에 나와 정답을 말한 학생에게는 소속 교회 전원에게 아이스크림 제공이라는 상이 주어졌다고 하네요. ^^
.
.
.
.
.
.
.
.
.
자, 어때요? 풀어 보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정답을 알려드릴게요.
복음의 수는 4입니다. 사복음서라고들 하죠. 마태 마가 누가 요한입니다.
예수님 제자는 총 12분입니다.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마태, 도마, 야고보, 다대오, 시몬, 유다를 가리킵니다.
사도행전 1장13절에 나온 다락방에 모인 무리의 수. 이건 좀 어렵죠. 사실 이 수련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 미리 출제영역을 알려줬다고는 하더군요. 성경에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 명이나 되더라”라고 돼있습니다. ‘약’이라는 표현이 걸리지만 그래도 120이라고 해야겠죠?
성경 전체 권수는 66이고요.
끝으로 사도행전 27장에 나오는 배에 탑승한 사람 수. 이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성경을 찾아봤습니다. 사도행전 27장37절에 “배에 있는 우리의 수는 전부 이백칠십육명이더라”라고 돼있습니다. 그래서 276.
계산해 보면 (4+12)×120-66-276=1578 이렇게 됩니다.
성경 퀴즈가 재미있어 사진을 받자마자 페북 깜짝 이벤트로 올렸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로 정답을 써주시는 페친에게 미션 페북이 자체 제작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에코백과 파우치, 가방걸이와 물병 등 상품을 보내드리겠다고 했는데요. 다소 까다로운 문제인데도 출제 14분만에 ‘최나예슬’님이 정답을 썼습니다. 물론 풀이 과정도 정확하게 써주셨고요.
이밖에도 여러분께서 퀴즈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1분 차이로 정답을 맞히신 분도 계시고 현장에 자녀분들이 계시다면서 발을 동동 구른 페친도 계셨답니다. 저희도 아쉽습니다.
김상기 기자, 임희진 대학생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