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롯데마트 '문화센터'가 가을학기 접수를 시작했다. 이마트는 9월 7일까지 '2017 이마트 문화센터 가을학기' 접수를 받는다. 이번 학기는 '가족과 로봇, 미래 이야기'를 주제로 정했다. 최근 국민적 관심을 받고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특강을 여럿 준비했다.
◇ 이마트 문화센터 가을학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아이들을 미래형 인재로 키우려는 부모들을 겨냥, 다양한 강좌가 개설됐다. 아이가 경험하는 참여형 강좌, 부모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법, 성인을 위한 4차 산업혁명 이론 특강 등 선택 폭이 넓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이를 키울 부모를 위한 강좌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공부법, 생각법, 인성교육, 수학교육 등이 있다.
이마트 포항이동점은 8월 30일 '4차 산업혁명, 더 중요해진 내 아이 수학교육 방향은?'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강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리면서 미래 교육의 흐름이 바뀌자 더 중요해진 아이들의 수학교육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수강료는 3000원.
11월 1일부터 15일까지는 '4차 산업혁명 교육, 제대로 알고 준비하자' 라는 주제로 3주 동안 강의가 진행된다. 1주차에는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2주차는 가상현실·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지능정보사회를 준비하는 미래형 맞춤교육, 3주차는 인문학적 소양·전공지식·의사소통·팀웍 등 10년 후 기업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 특강이 이뤄진다.
아이들을 위해 재미있게 4차 산업혁명을 교육하는 강좌도 열린다.
이마트 고잔점에서 11월 25일 실시하는 '4차 산업 하이드림 직업 방방체험전'은 6~9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체험교육을 한다. VR를 사용해 증강현실을 체험하고, 홀로그램 가이드를 만들어 영상을 보는 등 체험 위주다. 수강료는 6000원. 이 외에도 4차 산업혁명 이론 배우기, 드론 조정하기, 빅데이터와 나노기술, 인공지능에 대한 강좌가 열린다.
이마트 문화센터에서는 4차 산업혁명 말고도 '창의융합' 강좌인 미술 융합 및 수리 융합 강좌, 댄스·필라테스·피아노·노래교실 등 다수의 강좌를 운영한다.
◇ 롯데마트 문화센터 가을학기
롯데마트 문화센터도 9월 7일까지 가을학기 강좌 접수를 받는다. 롯데마트 송파점, 광교점 등 전국 66개 문화센터에서 ‘우리 아이 미래 가꾸기’라는 주제로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17년 가을학기 강좌'가 진행된다. 롯데마트는 점포별로 400~600개 가량의 다양한 강좌가 열린다. 자녀교육, 진로탐색, 주부강좌, 영어교육, 취미생활, 악기 등이 있다.
4남매를 하버드대와 예일대 등 미국 명문대에 보낸 ‘한국인성교육정책연구소’ 박경이 소장이 말하는 자녀 교육 방법, 사교육 없이 영어를 우리말처럼 하는 영어 신동을 키운 ‘기적의 육아연구소’ 이성원 소장의 영어교육 비법 등이 있다.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재능 발굴단 프로그램’과 ‘로스쿨 법정 체험하기’ ‘119구조대 및 항공사 체험하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있다.
주부들을 위한 재테크 강좌, SNS 마케팅, 창업 마케팅 등의 강의도 열린다. 롯데마트 송파점은 9월 29일 '행복한 아빠엄마의 재태크 교실'을 열어 생활 재태크에 대해 강의한다. 신청은 20일부터 9월 7일까지 롯데마트 문화센터 온라인·모바일 홈페이지나 롯데마트 매장에서 할 수 있다.
채효원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