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이어 터지는 ‘프랜차이즈의 갑질’이 화두에 오르면서 가맹점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 중 면요리&돈까스전문점 국수나무는 브랜드 론칭 당시부터 십수년간 점주소모임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갑을 없는 소통의 장‘을 구축하고 국수나무 엔젤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수나무는 전국 500여개 매장을 지역에 따라 권역별로 나눠 5개 지역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로 점주모임을 형성해 매장을운영함에 있어 고충, 노하우, 본사 건의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는 매년 본사 정책이 수립되기 전, 현장의 소리와 점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점주소모임에 본사 직원이 함께 참여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모임뿐만 아니라 SNS 소통 또한 활발히 하고 있다. 또한 각 지역별 밴드, 카카오톡 등을 활성화시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맹점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실제로 올 상반기 출시한 냉치세트는 점주소모임을 통해 접수된 아이디어로, 점주들의 뜻이 반영되어 만들어진 메뉴이기도 하다. 또한 지역별 공동프로모션 진행 시에는 본사물류 할인 공급 또는 홍보물 무상지원 등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국수나무 수도권남부사업팀 이병인 팀장은 “점주소모임을 통해 매장 안에서는 하기 힘든 이야기를 밖에서 같이 식사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술도 한잔하면서 나누다 보면 더 시원하게 풀리는 부분이 있기도 하며, 생업에 바쁘신 와중에도 점주소모임을 통해 더욱 발전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수나무는 2015~2016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심사 결과, 운영점주가 브랜드 및 본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조사된바 있으며, 한국프랜차이즈 대상 장관상(동반성장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