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계절 여름이 왔다. 비키니, 민소매, 짧은 반바지 등을 입기 위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이 한 둘은 아닐 것이다. 격렬한 운동, 원푸드다이어트, 디톡스, 식이요법, 시술 등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다. 그 중 최근 뜨고 있는 다이어트 식품 4가지가 있다.
1. 체지방의 천적 풋사과
풋사과는 '체지방의 천적'으로, 떠오르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풋사과는 일반 사과보다 10배 이상의 폴리페놀(애플페논) 성분이 들어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 지방을 합성시키는 호르몬을 체내에 스스로 조절한다. 하루 600mg이상의 폴리페놀을 꾸준히 섭취 할 경우 체지방 감소뿐 아니라 요요억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런데 이 양은 풋사과 생과 40개에 해당하므로 최근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분말 제품이 떠오르고있다.
풋사과 분말은 물에 타서 섭취하거나 우유, 요거트 등 여러가지 음식에 첨가해 먹으면 된다. 효능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껍질까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껍질에는 과육보다 2배 이상의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으며, 풍부한 우르솔산이 체지방 감량과 근육 유지에 도움을 준다.
2. 살 안찌는 치킨 만드는 '아보카도 오일'
'기네스북이 공인한 영양가 높은 과일', '숲에서 나는 버터', '혈관청소부', '두뇌를 살리는 과일'. 이들 모두 아보카도를 부르는 별명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이 아보카도로 만든 오일이 홈쇼핑1위를 할 만큼 인기다.
아보카도 오일은 한 병에 약 20개의 아보카도가 들어간다. 아보카도는 과육으로 섭취했을 때보다 오일로 섭취했을 때 혈관을 더욱 깨끗하게 만들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은 개선해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한 TV프로그램에서는 체중감량을 한 부부의 비밀병기가 바로 이 '아보카도 오일'이었다. 그들은 평소 식단 조절을 하지만 '치킨'이 먹고 싶을 때는 아보카도 오일에 닭을 튀켜먹는다. 발연점이 높은 아보카도 오일은 샐러드드레싱 뿐 아니라 튀김, 부침, 볶음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열에 의한 영양소 변화가 적고, 구이나 튀김 요리 시 미세먼지 발생의 우려도 적다.
아보카도 오일의 종류는 엑스트라 버진, 버진, 퓨어, 블렌드가 있다. 엑스트라 버진오일은 최상급의 아보카도 원과를 맨 처음 압착한 오일이다. 버진 오일은 온전한 원과를 압착했고, 퓨어는 색과 맛이 덜한 오일을 재가공한 것이다. 블렌드는 올리브유와 아마씨유, 호박씨유 등과 섞은 아보카도 오일을 뜻한다.
3. 핀란드의 잇템 '링곤베리'
링곤베리는 북유럽 국가에서 자주 먹는 식품이다. '링곤베리'는 고열량 식사를 한 후 먹으면 살이 찌지 않는다는 이유로 주목받고있다.
이는 링곤베리 속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 덕분이다. '레스베라트롤'은 안티에이징, 슬로우에이징 화장품의 주원료기도하다. 이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항상화와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살이 찌는 걱정을 덜 수 있으며 체내지방 세포 생성을 억제한다.
링곤베리는 파우더형태로 시중에 유통되는데, 하루 티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의 양을 물이나 요거트 등에 타먹거나 음식과 함께 곁들이면 된다.
4. 살빠지는 신체 만드는 '칼라만시'
동남아시아에서 신의 선물이라고 불리는 '칼라만시'. 칼라만시 다이어트는 디톡스 다이어트의 일환이다. 단기간에 빠르게 체중감량 효과를 내는 '디톡스 다이어트'는 몸 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칼라만시는 이 몸 속 노폐물과 독소를 빼는 것에 탁월하다.
칼라만시는 비타민C 함량이 레몬보다 30배가량 높으며, 비타민P도 가지고 있다. 비타민P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헤스페리딘은 체내에 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혈관질환,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한다. 칼라만시를 섭취하면 지방제거를 통한 다이어트뿐 아니라 혈관 노폐물 제거, 항산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칼라만시 섭취는 필수적인 미네랄과 비타민을 보충하는 자연해독요법이기에 갑자기 늘어난 지방을 연소시키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다. 이러한 칼라만시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원액을 물, 탄산수 등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에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비율은 물 5, 칼라만시 1로 하면된다.
채효원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