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찾기 마련이다. 인터넷을 통해 성형외과나 구강악안면외과의 양악수술비용이나 술기, 의료진의 노하우 등을 꼼꼼히 살피거나 주변의 수술한 지인에게 물어 병원의 각종 정보를 꼼꼼히 수집하게 된다.
한 때는 젊은 층 사이에서 '연예인 양악수술'이라는 키워드가 한창 유행이었다. 유명 연예인이 수술하는 병원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아도 성공적인 수술이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또 양악수술을 통해 그야말로 '드라마틱'하게 변신한 연예인들의 모습은 일반인들의 눈에 마치 마법의 성형처럼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강남 성형미녀'라는 ‘우스게 소리’가 나오면서 이젠 특정 연예인을 가장 아름답게 만드는 병원이 아닌 자신을 가장 아름답고 기능적으로도 완벽하게 만들어줄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처럼 양악수술을 잘 한다는 것은 "누가 더 연예인처럼 예쁘게 만들 수 있느냐"가 아니라 "누가 가장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술을 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악수술을 하기 전에 환자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의사와 병원의 시스템'이다. 전문의가 얼마나 많은 양악수술 경험이 있고 또 그 결과가 좋았는지, 정확한 진단을 위한 '3D-CT'나 3D 가상수술장비가 갖춰져 있는지, 확실한 사고 대처시스템이 있는 병원인지를 잘 살펴보고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위아래 턱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수술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거나 들어간 턱뼈를 제 위치로 옮겨주는 것이다. 돌출입, 주걱턱, 사각턱, 무턱, 안면비대칭, 잇몸노출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높고,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도 한 번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잘못된 턱의 위치를 바로잡으면 턱 선이 부드러워지고 얼굴이 갸름해진다. 억세고 강해 보였던 인상도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어려 보이는 효과도 낼 수 있다. 양악수술이 '동안수술'의 개념으로 활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받으면 모두 다 동안이 되고 예뻐질 수 있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제 위치에 있는 턱을 무리하게 교정하거나 교정이 필요하다고 해서 과도하게 수술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양악수술의 필요여부는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시술경험이 많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신사역에 위치한 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은 "양악수술은 뼈를 움직이는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고도의 테크닉과 풍부한 수술경험을 갖춘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뒤 수술 받아야 한다"면서 "단순히 가격비교나 연예인처럼 예쁘게 만들 수 있는지가 아닌 자신을 가장 아름답고 기능적으로도 문제없이 개선시켜줄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