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방송 강의쇼 청산유수에 홀로하(NGO)의 임민택 대표가 출연하여 ‘미래의 유망직업, 사회공헌가’라는 제목으로 강의했다.
임 대표는 "행복을 만드는 조다시 사회공헌가 임민택입니다"라는 소개로 강의를 시작하며 "사회공헌가라는 낯선 직업을 처음으로 소개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라고 말했다. 그는"사회공헌가라는 직업에 대하여 소개할 때마다 사람들이 매우 낯설어 한다. 하지만 사회공헌가는 미래학자가 예견한 21세기 가장 유망한 직업 중의 하나로 꼽힌 매우 유망한 직업이다"라고 설명했다.
사회공헌가가 그렇게 매우 유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는 4차 산업혁명, 기업의 사회공헌(CSR), 노인인구증가 등 때문인 것 같다고 임 대표는 설명하며 "이렇게 밝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사회공헌가로 활동하는 사람들 중에 제일 검색이 많이 되는 사람이 저인 것 같다"며 늦지 않았으니 빠르게 함께 하자고 유쾌한 웃음과 함께 사회공헌가에 합류하길 권했다.
이 외에도 사회공헌은 무엇인지, 왜 해야만 하는지, 사회공헌가들의 수입과 행복도 등 사회공헌 전반에 대한 설명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전달했다.
2부에서는 자신을 국내 1호 사회공헌기획가로 소개하며 창직 직업인 사회공헌기획가 소개와 자질 그리고 1부에서 소개한 조다시에 대해 강의했다. 조다시는 임 대표가 만든 신조어로서 사회공헌가의 자질을 설명하기 위한 핵심 단어 중의 하나라고 한다. 이 외에도 임 대표가 만든 삼통의법칙 등의 다양한 법칙 등도 강의했다. 자세한 내용은 조만간 방영될 2부 영상을 참조하라고 한다.
임 대표는 홀로하의 대표이자 사회공헌기획가, 기자, 작가, 강사,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회공헌과 인성진로 코멘트 61가지 행복거울프로젝트의 저자이다. 다양한 직업을 통해 사회공헌을 이뤄 왔으며 최근에는 힐링 상담 웹툰과 뮤지컬 극본 작업 등을 통한 사회공헌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또 기존에 30여 개의 프로젝트를 0원으로 기획,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NGO(봉사단체), 기업사회공헌팀, 봉사자, 학생, 학부모, 군인 대상 컨설팅 및 강의를 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행복을 전해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행복거울프로젝트(행복챌린지, 내가 행복해지는 교실)와 취준생 지원을 위한 억수리오형제를 진행 중이다.
한국직업방송 강의쇼 청산유수는 직업을 소개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직업소개 방송으로서 방영된 영상은 유튜브 채널 한국직업방송을 통해 볼 수 있다.
최영경 기자 ykchoi@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