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한국인 최초로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버클리 소재 CDSP(Church Divinity School of the Pacific)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CDSP는 1893년 미국과 캐나다 신학대학원연합회 승인위원회로부터 인가받아 설립된 학교로 목회신학석사(MDiv), 신학연구석사(MTS), 목회학박사(DMin) 과정이 있다.
CDSP 이사회는 “대한성공회 사제·성공회대학교 총장·국회의원·통일부장관 그리고 현재 교육감으로 집무하면서 교육개혁·민주정신·정의구현·통일을 향한 열정과 공로를 기리며 만장일치로 명예박사학위 수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개인의 영광이라기보다 그동안 민주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함께한 분들의 영광으로 생각하며 특히 고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이 땅에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해 애쓰셨던 분들, 분단을 극복하기 위해 애쓰셨던 분들, 교육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분들께 영광을 돌리고 싶다”며 “명예박사학위 수여를 계기로 교육·종교·사회 분야에서 양국 교류협력을 촉진시키는 지도자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 교육감은 2006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시절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트리니티칼리지가 수여하는 명예신학박사(Doctor of Sacred Letters) 학위를 받은 바 있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