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투표하는 이들을 위한… 5가지 '선택의 요령'

입력 2017-04-30 00:01 수정 2017-04-30 14:48
19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에 다가왔다. 누구에게 투표해야 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이 많다. 그 중 상당수는 이번에 처음 투표하는 젊은이들일 것이다. 첫 투표를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 대선으로 경험하게 된 이들이 참고할 수 있는 '선택의 요령' 5가지를 소개한다.

① 선거 공보물 확인하기

‘제19대 대통령선거 투표 안내문’이 동봉돼 투표소 위치와 장애인의 투표를 위한 서비스 등을 알려준다. 사전투표 요령도 담겨 있다. 하지만 선거공보만으론 각 후보의 정책과 자질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② 네이버에서 공약 확인하기

네이버 검색창에 ‘대선후보 공약’을 입력하면 후보별 정책 공약이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돼 있다. 많게는 20쪽에 달하는 분량을 통해 정치‧경제‧통일‧국방 등 분야별 공약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네이버(Naver) 화면 캡처

③ 다음 ‘후보 vs 후보’ 이용하기

유력 후보 5명 중 2명을 선택해 사안별 공약을 비교할 수 있다. 두 후보를 놓고 누구에게 투표할지 고민 중이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Daum) 화면 캡처


④  TV토론 다시 보기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듯이 대선 TV토론을 통해 후보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다. 토론을 놓고 많은 기사와 인터넷 게시물이 쏟아져 나와 있지만, 특정 대목만 언급하는 단편적 내용이 많다. 인터넷에서 방송 다시보기를 통해 차분히 맥락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



⑤ 블라인드 공약 테스트 ‘누드 대통령’
법률 분석 소프트웨어 업체 피스컬노트코리아가 제공하는 '누드대통령' 서비스에서는 마음에 드는 공약을 선택하는 설문지에 답을 입력하고 나면 각 후보와의 매칭률을 보여준다. 내게 맞는 후보를 가늠해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김지희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