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YES24가 창립기념일을 맞아 개최한 온라인 퀴즈대회로 논란에 휩싸였다. YES24는 극단적 선택을 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아이돌 그룹 멤버의 이야기를 퀴즈 문제와 정답으로 제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선 16일 ‘소름 돋는 YES24 퀴즈’라는 제목의 글이 확산되고 있다. 글쓴이는 “YES24가 요즘 진행하는 퀴즈 이벤트 예선에 참여했더니 그룹 SG워너비에 관한 질문이 등장했다”며 온라인 퀴즈 캡처 사진을 첨부했다.
사진에는 ‘현재 SG워너비 멤버가 아닌 이는 누구일까요?’라는 질문이 제시돼 있었다. 보기는 '1. 채동하 2. 이석훈 3. 김용준 4. 김진호'가 제시됐다. 모두 다 멤버라고 생각했다는 글쓴이는 무심히 '1. 채동하'를 눌렀다고 한다. 그러자 등장한 화면에 '정답입니다'란 글과 함께 ‘채동하는 탈퇴 후 자살’이란 설명이 곁들여져 있었다.
글쓴이는 “틀린 말은 아니지만 누군가의 비극적인 자살이 이렇게 퀴즈에 나오니 마음이 이상하다”며 “정답을 맞힌 셈이 됐지만 기분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네티즌 사이에선 “없는 사실도 아닌데 예민하다”는 반응과 “굳이 고인을 언급했어야 했냐”는 반응이 엇갈렸다.
논란이 일자 YES24는 15일 공식 트위터에 사과문을 올렸다. YES24는 “외부 업체에서 퀴즈 문제를 구매해오는 과정에 문항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하고 걸러내지 못했다”면서 “적절하지 못한 문항은 발견 즉시 삭제했다”고 밝혔다.
진서연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