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는 황사보다 농도가 짙고 다량의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는 1급 발암물질로 크기가 작아 호흡기질환은 물론 모공과 두피에 깊숙이 침투해 염증과 탈모를 유발하기도 한다.
때문에 황사마스크, 피부와 두피를 보호해주는 뷰티제품, 빨래건조기 등 관련제품들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3년 3,000억 규모에서 올해는 1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공기청정기는 황사, 꽃가루 등 각종 미세먼지를 거를 수 있는 제품으로 필터(거름막)를 이용해 공기 속의 오염물질을 걸러낸 다음 깨끗한 공기를 다시 내보내는 방식의 필터식 공기청정기와 공중에 음이온을 방전시켜서 냄새나 미세먼지에 달라붙게 한 다음 제품 안에 설치된 집진판에 끌어당기는 식으로 작동하는 음이온 공기청정기 등이 있다.
또한 공기 중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물에 녹여 가라앉히는 에어워셔도 선호되고 있지만 에어워셔(기화식 가습기)의 주된 기능은 가습으로 미세먼지제거에는 공기청정기 사용이 더 유리하다.
그러나 필터식 공기청정기 중 일부 제품은 자연원료를 이용한 필터로 항균효과를 얻기도 하지만 필터를 제때 바꿔주지 않으면 오히려 공기가 오염시킬 수 있고 음이온 공기청정기 중 실내 오존발생 기준 농도인 0.05ppm을 넘는 오존을 발생시키는 제품도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공기청정살균기‘클라로2(CLARO II)’를 국내최초로 영국 헤롯 백화점에 입점하여 판매중인 ㈜ EMW의 관계자는 공기청정기 선택 시 가장 쉬운 방법으로 CA마크 유무를 확인해보라고 조언했다.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부여하는 CA마크는 한국산업표준 KSC 9314’(공기청정기)에 따른 시험을 실시한 후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만 부여하는 마크로 집진효율, 탈취효율, 오존 발생량 기준치(ppm) 등 3가지 항목을 통과해야 한다.
한편 ㈜ EMW의 백금 공기청정살균기 ‘클라로’는 백금을 나노미터(nm) 단위로 미세하게 입혀 공기청정 효과를 높인 제품으로 백금에 열을 250도까지 가하면 살균과 탈취 반응이 일어나는 원리를 이용해 공기 중의 세균과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과 같은 화학물질을 제거해준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