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9일부터 3월 31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COATING KOREA 2017)이 수많은 바이어의 방문이 이어지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2017 코팅코리아는 국제표면처리·도금·도장기술산업전(썰텍코리아)과 함께 열렸다.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세계 각국의 전문 바이어들이 3일간 전시회 현장을 찾아 코팅코리아와 썰텍코리아에 대한 관심과 호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코팅코리아와 썰텍코리아에서는 참가기업 기술세미나, SQ인증 세미나, 표면처리기술교류회, 코팅과 접착 춘계세미나와 국제컨퍼런스인 SURFCOAT KOREA까지 함께 진행하며 실질적인 산업의 기술교류를 위한 장을 마련해 참관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국내외 교수, 연구진, 현직 실무자들이 대거 참석한 세미나는 참석자들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기술교류가 이뤄진 효과적인 자리로 평가되어 내년에 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인도 페인트, 코팅협회(IPCA)와 MOU를 체결하며 국제 전시회로서의 명성을 입증했다. IPCA는 인도 페인트 코팅 협회로 페인트, 잉크, 원료, 관련기기 산업의 1350개 기업으로 구성돼 있는 인도 최대 규모의 코팅 협회이다.
COATING KOREA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도 협회 회원사들의 한국시장 진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IPCA 회원사의 전시회 참가 지원 및 세미나 연사 초청을 통해 국내 기업과의 비즈니스 교류를 위한 업무 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협약의 시작으로 COATING KOREA 2017에는 IPCA 전임 회장이자 Sparkelina Polymers (P) Ltd.사의 대표이사인 Mr. Sanjeev Gupta와 현 회장이자 Bansal Trading Company의 대표이사인 Mr. Jatin Aggarwal이 기술 세미나 연사로 참가하여 인도 코팅&페인트 시장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현재 인도의 페인트, 코팅시장은 코팅원료와 페인트 원료,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매년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회의 나라로 한국기업 역시 인도 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이번 세미나에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는 후문이다.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 전시 주최 측 관계자는 “이번 인도페인트코팅협회(IPCA)와의 MOU 협약체결은 국내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의 시작이 되어 앞으로 꾸준한 비즈니스 교류가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또 다양한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기업의 기술력과 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는 KOTRA와 진행한 해외바이어 초청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인도, 독일, 러시아, 멕시코 등 해외바이어들의 방문이 증가하면서 실질적인 바이어들과 참가기업간의 미팅을 주선됐다.
해외바이어에게 직접 제품과 기술을 시연하며 상담을 진행할 수 있어 참가기업들의 성과가 이뤄진 프로그램으로 평가되면서 한국기업에 대한 해외기업들의 관심도와 기술력을 인정받는 자리여서 차기 전시회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전은 올해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새롭게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2018년 3월 28부터 30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도 코팅코리아와 썰텍코리아가 동시 개최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기타 참가문의는 전시회 사무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