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에 또 자금지원…산은·수은에서 2조9000억 투입한다

입력 2017-03-23 11:00
지난 16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대우조선해양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2조9000억원 자금을 한도 방식으로 신규지원한다고 23일 발표했다. 채권단의 자율 채무조정합의와 대우조선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이다. 채무조정합의가 실패할 경우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을 혼합한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이 가동된다.

 정부가 내놓은 채무조정 방안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은행권이 다소 손실을 감당해야 한다. 우선 시중은행의 무담보채권 약 7000억원은 80% 출자전환하고 20%는 만기연장한다. 산은과 수은의 무담보채권 1조6000억원은 100% 출자전환한다.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약 1조5000억원을 50% 출자전환, 50% 만기연장한다. 이 경우 은행권은 충당금 총 1조7000억원을 추가로 적립해야 한다.

 정부는 이미 지난 2015년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 자금지원을 결정해 시행한 바 있다. 때문에 추가자금 지원이 없을 것이라는 이전 발표를 뒤집었다는 비판이 예상된다.

 금융위는 지난해 해운산업 수주절벽으로 대우조선이 자금부족 상황에 재차 직면해 신규지원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지난해 대우조선은 신규수주가 당초 목표보다 약 100억달러(12조원) 못 미치고 자금 유입은 예상보다 2조원이 줄었다. 여기에 유가하락으로 예정된 해양플랜트 인도가 지연되고 부동산 경기까지 침체되면서 자산매각이 힘들어진 것도 어려움을 가중시켰다.











조효석 기자 promen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