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회장 정현용, 이사장 김용태)는 내시경을 이용한 소화기병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대국민 내시경 인식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페이스북에 ‘위대한 내시경’의 계정(www.facebook.com/greatendoscopy·
사진)을 새로 개설했다고 2일 밝혔다.
학회는 지난 1월 인터넷 공식 블로그(www.greatendoscopy.co.kr)를 오픈한 데 이어, 메시지 확산에 용이한 SNS 채널을 활용해 더 많은 국민들에게 캠페인의 취지와 목적, 소화기내시경 검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릴 계획이다.
학회는 SNS 계정 개설 기념 이벤트로 페이스북 구독 또는 블로그 이웃추가 후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백화점상품권, 피자 및 콜라 교환권, 영화예매권 등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당첨자는 4월 9일 발표한다.
‘위대한 내시경’ 페이스북에는 위와 대장에 관한 일반 건강상식을 알려주는 컨텐츠와 공식 블로그 내 FAQ 코너인 <내시경 수첩>으로 연결되는 컨텐츠가 매주 게재될 예정이다.
<내시경 수첩>은 학회 소속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자주 받았던 질문들을 모아 답변과 함께 소개해 소화기내시경에 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풀어주는 코너다. 더불어 재미있는 퀴즈를 통해 내시경 검사에 관한 일반 상식을 넓히고, 푸짐한 상품까지 얻어갈 수 있는 <위대한 퀴즈> 이벤트도 정기적으로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시민들의 적극적인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위대한 내시경’ 공식 블로그로 연결되는 QR코드 카드를 전국 대학병원 78곳의 안내 데스크에 비치하기로 했다.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은 “우리나라 위암, 대장암 발병률은 여전히 세계 1위지만, 아직도 많은 국민들이 내시경 검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중들과의 소통이 용이한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올바른 정보를 널리 알림으로써, 정기적인 소화기내시경 검사를 통한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캠페인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대한 내시경’ 캠페인은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50세부터는 정기적으로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진을 근간으로 하는 국내 소화기내시경 검사의 우수성과 안전성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제고를 목표로 지난 해 처음 시작되었다.
캠페인 이름은 소화기관인 위장과 대장의 앞 글자를 차용해 ▲위와 대장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위한 범국민 캠페인을 의미한다. 또한 ▲위암·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최소 침습적 시술로 생명을 살리는 위대한 내시경이라는 의미와 ▲내시경 검사는 본인의 건강은 물론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행복까지 지켜줄 수 있는 위대한 행동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