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유치원생들도 스마트폰을 통해서 게임과 인터넷을 늦은 밤까지 과도하게 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수면의 질 악화에 대해 부모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아이들의 숙면을 도와주는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어린이를 자녀로 둔 부모들 사이에서 키즈 및 주니어 기능성 베개에 대한 제품 상담과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베개와 숙면의 상관관계에 대한 인식이 오랫동안 자리 잡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유아와 아동의 올바른 수면과 수면의 질을 끌어올려줄 어린이 전용 기능성 베개의 선택의 폭이 좁은 편이다. 이로 인해 성인의 체형에 맞춰진 성인용 메모리폼 베개, 즉 성인용 기능성 베개를 사용하는 아동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생활패턴이라면 아동 전용으로 출시된 기능성 베개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품이 아니었으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국내 어린이들에게는 목을 편안하게 하고 올바른 수면자세를 만들 수 있는 필수품으로 서서히 자리잡아가고 있다.
인기 캐릭터가 그려진 베개가 주를 이뤘던 어린이 베게 시장이였다면 이제는 성인 기능성 베개 시장의 대중화로 베개 본체의 기능성을 중요시하는 시장으로 확대되면서 어린이에게도 성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메모리폼 베개와 같은 기능성 어린이 배게를 찾는 부모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어린이 기능성 베게는 성인 기능성 베개처럼 고밀도의 메모리폼 베개로 어린이 체형과 수면 시 뒤척임이 많은 아이의 수면 패턴을 분석해 반영한 높이와 길이의 인체공학적 곡선 설계의 베개여야 어린이의 숙면을 도와줄 수 있다.
어린이 기능성 베개 전문 브랜드 쥬니안 베개 관계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바른 수면 자세와 숙면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기능성 베개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부모들이 많아지면서 성인 기능성 베개와 같이 유아 및 아동들에게도 기능성 베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어 “항균 메모리폼 본체와 겉커버 소재 또한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자연 소재의 모달 원단을 사용해 진드기에 강하면서 알러지성 염료가 없는 원단을 사용하고 있으며 어린이 안전 KC인증에 해당하는 공급자적합성 시험을 통과했다”고 말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