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6일 카이스트 기업가정신센터가 산업별 메가 트렌드 지식 공유하고 사내기업가정신 교육 포럼을 D.CAMP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 날 포럼은 바이오 산업과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여러 기업인들과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행되었다. 카이스트 기업가정신센터 소장인 양태용 교수는 대한민국의 경제 위기 속 돌파구로 기업가정신을 강조하였으며 산업 간의 장벽을 허물면서 동시에 그들 산업 간의 지식융합, 기술융합이 필요로 하는 시점임을 재차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누비며 숨겨진 기술사업화 벤처 창업팀들에게 대한 자문을 하고 있는 카이스트 전선곤 교수는 융합기술사업화를 기업가정신과 연결지어 설명했다. 이외에도 메가트랜드랩에서 출간한 ‘바이오헬스케어의트렌드‘ 서적의 공동 저자중 대표로 박용덕 교수(단국대 부속 치과병원), 이우영(연세산학협력단), 권태혁(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사는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로 선정된 바이오 산업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의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패션 산업과 관련해서는 명품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상품기획팀의 이보람 연사가 과거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소비자의 구매 트렌드의 변화를 설명하였으며, SK네트웍스 팀의 김진환 연사가 미래 패션 기술트렌드에 대해 말했다.
한편 양태용 교수(KAIST)는 “최근 기업가정신, 실리콘벨리에서 답을 찾다“ 주제로 청년들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서적을 출간하였으며, 이 책에는 실리콘 벨리 내에 IT기업가들과 만나 의사소통하고 교류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5년간의 기록을 담았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