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인천시 및 인천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인천 중구는 법개정에 따라 지난 1월부터 월미모노레일 인허가 권한을 시로부터 인계받았으나 인천교통공사의 준비 부족으로 당초 약속한 오는 5월 개통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했다.
이 과정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22일 인천 중구청 시민과의 대화 자리에서 월미은하레일대책위원장으로부터 “10년 동안 얽힌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공사, 업체, 주민 모두가 만나얘기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유 시장은 이 자리에서 “어떤 형태로든 만나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같은 날 인천교통공사는 긴급이사회를 열고 소형모노레일과 관련한 상황을 보고한뒤 해당 사업자와의 사업을 중단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인천교통공사 사장이 결정하는 것만 남게 됐다. 교통공사 사장은 대체할만한 사업자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준복 이사는 “12일 오후 갑자기 이사회 소집이 통보돼 섬에서 나가지 못했다”면서도 “소형모노레일 사업을 중단한 것은 처음부터 예견됐던 일”이라고 설명했다.
박 이사는 “월미은하레일 당시 853억원을 손해보고, 이번 사업으로 194억원의 재정손실을 본 상황이지만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시민사회에서는 완전철거를 주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월미모노레일은 경인전철 인천역과 월미도를 연결한 총연장 6.1㎞ 규모로 8명 정원의 1량 1편성 방식으로 소형모노레일 70대를 운행해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추진했으나 인천교통공사와 인천모노레일㈜의 협력이 제대로 이루지지 않아 5월 개통이 불가능하게 됐다.
시는 2013년 7월 월미모노레일 포기를 선언한 뒤 2014년 5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지난해 3월 시제차량 제작을 완료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Y레일을 철거했다.
그러나 인천모노레일㈜ 측이 차량 양산 준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시설설비현황을 넘겨받아 정지점검(Shutdown)을 해야 하는데도 인천교통공사가 3년째 시설설비 자료를 주지 않고 정지점검을 못하게 하면서 양산체계를 만들기위한 자금계획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 중구는 전동차와 궤도가 만들어진 상황에서 운행을 안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인천모노레일㈜ 관계자는 “인천교통공사의 발주 관련 업무는 사기혐의로, 최근 3년동안 업무관련 피해는 업무방해 및 신용훼손으로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 등 3명에 대해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대법원 판례상 사업자는 연 20억원씩 기대이익까지 합할 경우 20년동안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에서는 인천시가 월미모노레일 1심 결과 853억원 중 54억원을 받게 됐다고 좋아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는 입장이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