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사이에도 주거 격차가 큽니다. 월세 70만 원 이상의 고급 오피스텔이 있는가 하면 18만 원짜리 원룸도 있습니다. 대학 위치가 강남·강북인지에 따라 차이도 있습니다. 결국 대출에 의존하고 소득은 그만큼 줄어 주거권이 갈수록 열악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기 쉬운 것이 현실입니다.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뜀걸음(Hopping) 형태의 포유류 발자국 화석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발견됐습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1일 “경남 진주시에서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뜀걸음 형태의 포유류 발자국 화석 9쌍을 발견했다”며 “중생대 백악기 화석으로는 세계적으로 한 차례도 보고된 바 없어 의미가 크다”고 밝혔습니다.
1957년 대구 중구 대신동에서 작은 가게(삼송제과)로 출발해 1987년 지금의 자리(중구 동성로)로 옮겨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삼송빵집'이 있습니다. '삼송빵집'은 대형 제과·제빵업체의 공세에 밀려 수차례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기본을 지킨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3대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세대는 바뀌었지만 저렴한 가격과 맛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었던 '삼송빵집'만의 장인정신과 이들의 경영이념을 소개합니다.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의 씨앗인 선종 발생 위험이 1.7배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박효진 기자 imher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