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이코스대, 美한의사 공부할 학생 20명 모집

입력 2017-02-22 07:34 수정 2017-02-22 09:37
미국 오이코스 대 전경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오이코스대학교(www.oikosuniv.kr·총장 김종인 목사)는 미국 한의사 자격증을 취득해 취직하거나 병원 개업을 원하는 학생 20명을 모집하고 있다.

접수는 다음달 31일까지다. 

오이코스 대 '촉세(감촉;感觸과 기세;氣勢)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따르면 

 
왼쪽부터 미국 오이코스 대 이주만 부총장. 김종인 총장, 주대준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 위원장.

고등학교 졸업자는 한의학 학사와 석사과정을 6년동안 공부하며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인 경우 한의학 석사과정을 4년동안 공부해야 한다.

공부하는 동안 학교 직영 병원, 혹은 학교와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에서 일하면서 공부 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1일 8시간, 주 3일 근무하면 월 2000 달러 정도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아르바이트는 한학기 수업을 마친 후부터 가능하다.

학비는 월 약 1000달러, 연간 약 1만 2000 달러이다(교재 및 학습재료비는 별도). 

생활비는 1년에 약 1만 2000달러 정도다(미국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실리콘벨리, 오클랜드 지역의 생활비 기준). 입학 후 6개월 후부터는 학비와 생활비를 벌면서 공부할 수 있다.

미국 한의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마사지치료사 자격과 피부관리사의 자격이 자동 주어진다.

지원자는 미국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어야 한다. 비자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operations@oikos.edu로 이메일 하거나 미국 전화 510 610 6606으로 문의하면 된다.(한국어 상담 510 418 4350). 

토플 성적은 한의대 졸업 전까지 제출해야 한다. 성적은 75점 이상이다.

성적이 안되는 지원자들은 오이코스 대 ESL 영어교육 기관에서 진행하는 영어프로그램을 이수한 뒤 입학할 수 있다.
   
오이코스 대는 한국계 미국인 김종인(65·오클랜드 소재 말씀의교회 담임) 목사가 2004년 로스앤젤레스 셰퍼드 대 분교로 설립, 2007년 독립 대학으로 발전했다.

학교 이름 오이코스(Oikos)는 고대 그리스어로 '집·가정'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지붕 아래 거하는 '백성'과 하나님이 주신 생명 '나눔'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현재 신학·음악·간호학·한의학 등 4개 과정과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200여명이 수학하고 있다.

학생 국적은 미국·멕시코·필리핀 등 다양하다. 한국학생들은 유학생으로 입학 허가를 받는다.

최근 방한해 '촉세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설명한 이주만 오이코스 대 교수는 "입학 6개월 뒤부터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저축하며 미국에 정착할 수 있다"며 많은 기도와 관심을 당부했다(문의 미국 1-510-610-6606 / 한국 070-5044-1687 /operations@oikos.edu).

미국 한의사 취직에 대한 전망

한의사 3~4 사람이 공동으로 개업하는 병원도 있지만 대부분 혼자 개업하고 있다.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개업하려면 약 10만 달러의 자본금이 필요하다(http://www.walnutcreekacu.com).

메디칼 빌딩(Medical Building)에 입주해 개업할 경우 초기 투자금은 약 2만불 정도가 소요된다.

아르바이트를 성실하게 하시는 분은 초기 투자금의 상당 부분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dipointsacupuncture.com).

기존의 한의병원에서 치료실을 렌트하여 개업하면 초기 투자금 없이 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dicalleeacupuncture.com).

개업한 한의사의 수입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며 개업한 후 4년 까지는 큰 이윤창출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한의대 공부하는 동안 고객마케팅을 꾸준히 성실하게 하면 1년 이내에 자리잡을 수 있다.

개업한 후 5년이 지나면 연봉 12만 불 정도의 병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1)급여는 한 달에 최저 500만원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당 $40, 1일 6시간 근무, 주 5일 근무, 월 4주 근무, 휴가 연30일).

2) 여기에 팁으로 벌 수 있는 금액도 고객 한 사람당 약10불씩 받는다고 해도 150만원 정도 됩니다. ($10 * 6사람*주5일* 4주=$1,200).

3) 주말에 일할 수 있는 직장: 병원(hospital), 핼쓰센타(health center), 데이스파(day spa), 맛사지 치료실(massage clinic), 요양원(nursing center)

4) 미국의 각종 의료기관에서 한의사를 구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격과 능력과 매너를 갖추면 취직하기 좋은 분야입니다. 인력집중의 일자리가 점차 줄고 있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볼 때 각광받을 유망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공인의료평가에 대한 전망> 
QME (Qualified Medical Evaluator)

1)많은 직장 상해 환자들도 돌보고, 이 분야 전문직 DOCTOR 로서 위상을 높이며, 미국사회에 진출 할 수 있습니다.

2) 직장 상해 환자를 진단하고 또 치료도 할 수 있는 Q.M.E. 자격은 California State에서 전공이 다른 모든 Doctor 들에게 License 를 주는 시험 입니다. 일년에 2 번(4 월과 10월) 시험이 있으며, 4지 선다형 (Scantron)의 200 문제를 3시간 동안에 풀며, 140문제 (70%) 이상 맞추면 합격합니다. 단 한번 필기시험만 보며, 70%가 합격선으로 응시해 볼만 합니다.

3) 시험은 영어로 치러지며, 영어 수준은 고등학교 정도의 reading 수준 입니다. 대신, Workers’ Compensation 에 관계되는 법규를 물어 봅니다.

4) Workers’ Compensation 의 Market 은 엄청나게 넓고 큽니다. DWC(Division of Workers’ Compensation)의 통계 보고에 의하면, California 에서만 매년 약 70만 건의(700,000 cases/year) 직장상해 및 직업병 환자가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사용(지출)되는 금액은 약 $9.8 Billion ($9,800,000,000.) Dollars/year가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용 용도는 주로 Medical Costs, Claim Payments, Legal Costs, 그리고, all other aspects of the W.C. system 입니다.

5) 엄청난 금액의 치료비가, Insurance Company 로 부터 직접 Doctor 들에게 60일(2 months) 이내에 지급되고 있습니다.

6) 치료비가 보험회사로부터 Doctor 에게 직접 지급되며, 직장상해나 직업병 환자들은 주로 장기치료 (long-term treatment) 환자가 많습니다.

7) 많은 직장상해나 직업병 환자들은 본인이 직접 자발적으로 치료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Patients 의 진료가 훨씬 효과적 입니다.

8) 2005 년 새로 개정된 New Workers’ Compensation Law 에 의하면, 직장상해 환자들을 취급하는 Doctor 들은 MPN(Medical Provider Network) 에 가입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Q.M.E. 가 되면 MPN(Medical Provider Network)에 가입되기가 훨씬 쉽습니다. MPN에 가입되어 Panel Doctor가 되면 보험회사에서 환자들을 직접 보내 줍니다. 또한, 많은 Workers’ Compensation Insurance 회사들이 Q.M.E. Doctor 들을 찾고 있는 것이 현실 입니다.

9) Q.M.E. Doctor가 되면, 직장상해 전문진단의로서 인정받고, 많은 직장상해에 관련된 환자를 치료도 할 수 있으며, 특히 다른 지역의 전공이 다른 M.D.,Q.M.E., D.C.,Q.M.E. 그리고 Orthopedic Surgeon들로부터 환자들의 referral 도 받게 됩니다.

10) 20명의 촉세네트워크팀 학생들은 State License 에 대한 시험 대비는 물론, 병원 현장에서 Workers’ Compensation 실무에 사용되는 모든 form을 무료로 드리며, 행정적인 처리(Paper Works), 보험회사에 청구하는 모든 Billing Codes를 포함하여, Lien 을 file 하는 법, 환자를 구하는 법 (e.g.;Pre-designation Doctor)까지 전반적인 실무처리를 상세히 알려 드립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촉세네트워크요원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병원을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11) 촉세네트워크팀 전담교수는 이 강의를 12년 이상 계속 한 분으로서 300 문제 Summary Question 을 포함하는 모든 강의 계획과 Study Material을 체계적으로 잘 준비 하고 있습니다. 문제 경향도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시험 문제의 경향과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려 드립니다. 

유영대 기자 ydyo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