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전문업체 ㈜한국몬테소리가 국어 홈스쿨 전문프로그램 ‘몬테소리 아이힘 국어 나단계’를 론칭했다. 기존 ‘몬테소리 아이힘국어’ 가단계와 이어지는 프로그램으로 2015년 개정된 초등국어 교육과정을 반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고학년에 올라가 실질적인 국어 학습에 나서기 앞서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발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정확한 문장구조 습득 및 통합적인 이해력을 키우는 게 핵심이다. 실제로 아이들에게 문법은 어렵고 힘든 것으로 다가오기 마련인데, 몬테소리는 ‘문장분석교구’를 활용해 흥미를 잃지 않고 정확한 문장구조를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몬테소리 아이힘국어 나단계의 교재는 백과사전식 이야기책 ‘문학지식모음책’, 교과연계문제집 ‘교과이음책’, 한국 최초 초등 문법교구 ‘몬테소리문장분석교구’ 등으로 구성돼 있다.
‘문학지식모음책’엔 국어·과학·사회·도덕 등 다양한 교과내용과 고전문학·희곡·인터뷰글 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포함해 확장적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다.
‘교과이음책’은 문학지식모음책에서 읽은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정리하는 과정을 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과연계문제를 풀 수 있어 논술 및 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야기를 읽은 뒤 스스로 내용을 정리하고, 이미 읽은 문장을 통해 올바른 문법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한다. 특히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읽기, 쓰기, 말하기, 논술, 문법 등 국어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가지 주제를 두고 폭넓게 탐색하고 생각하는 확산적 사고력까지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몬테소리 관계자는 “이번 몬테소리 아이힘 국어 나단계는 아이들의 확산적 사고력을 키워 통합적 국어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며 “분석력과 창의력 모두 놓치지 않고, 이를 통해 문화를 향유하는 능력 등이 통합적으로 발달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전재우 기자
몬테소리, 통합적 국어능력 키우는 ‘몬테소리 아이힘 국어 나단계’ 론칭
입력 2017-02-16 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