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탈모인들의 정보를 모은 탈모 커뮤니티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모발이식 성공 사례와 같은 모발이식 수술 후기와 절개·비절개 모발이식과 관련해 많은 탈모인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힘든 탈모 치료과정을 함께 나눔으로써 큰 힘이 되고 있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는 덕분.
실제 많은 탈모 환자들이 이처럼 인터넷을 통해 모발이식 수술 방법이나 시기, 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모으며, 기존 모발이식 수술을 받았던 경험자들의 후기를 확인 후 병원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흉터나 회복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은 비절개 모발이식 후기에 대한 관심은 단연 가장 높을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모발이식 모앤블레스의원 신경균 원장은 “비절개 모발이식을 비롯한 모든 모발이식 수술의 결과는 최소 6개월 이상 지나야 성패를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수술 후 최대 1년 이상 지난 환자들의 후기를 살펴 보는 것이 정확하다”고 조언했다.
수술 직후나 6개월 이전의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모발이식 전문의라도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인데, 이와 더불어 보다 높은 생착률의 고밀도 모발이식을 기대한다면 슬릿 방식으로 비절개 모발이식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을 우선으로 찾을 것을 권했다.
비절개 슬릿 방식 모발이식은 기존의 비절개 모발이식에서 한층 진화된 수술법으로 환자 개개인의 머리카락 방향과 각도에 맞춰 작고 긴 구멍을 뚫어 모낭이 들어갈 자리를 만든 후 그 구멍에 모낭을 삽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신 원장은 “비절개 슬릿 방식으로 모낭 이식 시 압력이 적어 주변 이식한 모낭의 튀어오름 현상이 적고 더 정밀하고 밀도 높은 이식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실제 비절개 슬릿 방식 모발이식은 흉터에 대한 부담이 없을뿐만 아니라 고밀도 이식 결과로 탈모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환자 개개인의 모발 상태와 두피 탄력도에 따라 수술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은 필수이다.
신경균 원장 역시 “비절개 모발이식을 고려 중이라면 두피와 모발의 특성을 잘 알고 환자의 탈모 유형에 알맞은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하며, 온라인 등에서 수집한 정보에 지나치게 의존하기 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