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눈은 사진기의 구조나 원리와 거의 비슷하다. 그 중에서 눈 속의 수정체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하는데 사진기의 렌즈가 혼탁해지면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처럼 우리 눈의 수정체에도 혼탁이 생기면 눈 속으로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므로 물체가 흐려 지게 된다. 이처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수정체의 투명도가 떨어져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을 백내장이라 한다.
백내장 초기증상으로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이기도 하고 햇빛에서는 눈에 ‘무엇인가 끼어 있는 것’같이 느낀다. 나이가 들어 눈의 노화가 진행되면 올 수 있는 것들이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망막의 기능저하, 노안 등인데 초기증상으로 어느 정도 구분이 가능하다. 백내장 초기증상은 원거리나 근거리가 모두 흐리게 보이고, 황반변성은 주로 중심부가 휘어져 보이는데, 근거리만 흐리게 보인다면 대부분 노안에 의한 것으로 백내장이나 녹내장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백내장은 60,70대 노인백내장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고도근시나 전신질환이 있을 때는 발병빈도가 높다. 특히 당뇨가 심한 경우에는 백내장이 이르게 올 수 있고 망막이라는 부분에 당뇨병성 망막증이 같이 오게 되므로 눈종합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고 나빠지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해야 한다. 백내장 수술시기는 본인의 불편한 정도와 백내장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정하게 된다. 주의할 것은 적당한 수술시기를 너무 지나치면 수술이 어려워지고 합병증이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정기적인 검진으로 적절한 수술시기를 정해야 한다.
백내장의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인 방법이며 과거에 비해 수술 결과가 매우 좋아졌지만 외과적인 수술이기 때문에 늘 위험이 따른다. 외부로부터의 세균 감염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이는 치명적이며 치료 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백내장 수술병원을 고를 때 전문적인 수술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 곳인지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술 시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할 때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하느냐는 백내장수술 경험, 수술하는 의사의 술기와 실력에 달려있으므로 경험이 많고 능숙하게 수술하는 의사를 선택해야 하며 이럴수록 백내장 수술 시간도 짧고 수술 후 결과도 좋다. 레이저 백내장수술이 아니라면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디나 백내장수술 비용은 크게 차이가 없다.
최근에는 노안수술을 백내장 수술과 함께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전에는 인공수정체가 단초점 렌즈만 있었기 때문에 이 렌즈를 넣으면 먼거리 또는 근거리 중에 한곳에 초점을 맞추므로 수술 후 원, 근거리 중에 하나는 안경을 착용해야만 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개발로 백내장수술 시 수정체를 제거하고 다초점인공 수정체를 넣음으로서 노안교정이 동시에 가능해졌다.
드림성모안과 정충기원장은 “노안교정과 백내장을 동시에 해결할 목적으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하려면 망막에 기본적으로 이상이 없어야 하며, 적절한 동공크기 등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조건이 모두 맞아야 수술이 효과적이며 무조건적으로 다초점렌즈가 좋은 것은 아니다” 며 “정확한 검사와 의료진의 판단을 통해 백내장 수술과 더불어 만족스러운 노안교정수술의 결과도 얻을 수 있다” 고 강조한다.
백내장 수술의 역사가 오래되면서 수술방법도 진화 하고 회복속도로 빨라져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최소화되었다. 대신 여러가지 선택사항이 많아졌기 때문에 백내장수술병원을 선택할 때 백내장검사는 전문적인지, 시술시스템은 잘 갖춰져 있는지, 수술을 집도할 의사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좋겠다. 정확한 검사와 최적의 렌즈선택, 감염위험을 줄인 수술시스템,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진다면 백내장으로 진단이 되더라고 겁을 먹거나 너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드림성모안과는 백내장, 노안수술 전문클리닉을 통해 백내장 전문검사와 수술시스템을 갖추고 20년 이상 경력의 엑스퍼트서전이 충분한 상담을 통해 최적의 렌즈 선택과 정교한 수술을 제공한다. 드림성모안과의 백내장 수술 후 경과관찰 및 철저한 관리시스템도 백내장 수술 후 좋은 결과를 만드는 중요한 부분이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