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24일 설 연휴기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부3.0 서비스를 소개했다.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은 27일부터 30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한 9000여 개 공공기관 주차장 정보를 공개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무료주차시설정보는 주차장(주차시설)명, 위·경도, 주소, 운영시간, 연락처, 관리기관 등으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두의주차장’ 등 민간에서 운영하는 주차장 관련 앱을 통해서도 26일 오후부터 전국에서 무료로 주차시설의 위치, 이용가능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내비게이션으로 경로 안내까지 받을 수 있다.
귀성길에 오르기 전, 인터넷으로 주문한 선물이 부모님 댁에 잘 도착했는지는 ‘스마트택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의 우편물정보 공공데이터와 시중 택배회사 운송정보를 활용해 구입한 물건의 배송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연휴 기간 갑자기 열나고 아프다면 ‘굿닥’ 앱으로 비상진료기관 및 약국을 검색할 수 있다.
친척집 방문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카카오버스’ 앱을 내려받아 활용하면 된다. 전국 57개 도시의 실시간 버스 정보와 승·하차시 미리 알려주는 알람서비스를 제공한다.
명절 연휴 전국 공용화장실을 찾아주는 ‘찾아줄게’ 앱을 내려받으면 다급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은 귀성·귀경길 도로 상황을 알려준다. 고속도로 교통상황·속보, 주유소 정보뿐 아니라 주요도시 간 예상 소요시간, 톨게이트 간 예상 소요시간, 정체예상 교통지도 정보를 제공한다.
설날 당일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4대궁·종묘, 조선왕릉이 무료개방(창덕궁 후원 제외)되는데 문화재청의 ‘내 손안의 궁’ 모바일 앱이 요긴하다.
‘내 손안의 궁’은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종묘 모바일앱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 필요에 따라 앱마켓에서 ‘내 손안의 경복궁’이나 ‘내 손안의 창덕궁’과 같이 개별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고향집 인근의 문화재를 둘러보고 싶다면 문화재청에서 제공하는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 앱을 이용해 탐방코스를 설계하고 해설안내까지 받을 수도 있다.
‘농식품 정보누리’(www.foodnuri.go.kr)에서는 농산물 시세와 중·대형 유통업체 할인행사, 설음식 등을 소개한다. 한국소비자원의 참가격 사이트(www.price.go.kr)를 통해서는 백화점, 마트, 전통시장 등 유통업체와 지역별로 가격 비교가 가능하다. 특히 내 지역 최저가 매장 찾기 메뉴를 활용하면 구체적인 개별 상품에 대해 가장 가격이 싼 매장을 알려준다.
라동철 선임기자 rdchu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