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는 지난 해 6월부터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50세부터는 정기적으로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진을 근간으로 하는 국내 소화기내시경 검사의 우수성과 안전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애써왔다.
올해는 특히 블로그 화자를 친절하고 따뜻한 내과의사, 닥터 ‘위대한’이라는 가상 캐릭터로 설정해 어려운 의학정보를 대중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자세히 설명해줄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내시경 수첩'이라는 FAQ 코너는 학회 소속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가장 자주 들었던 질문을 매달 약 10개씩 추려 닥터 ‘위대한’을 통해 친절하게 답변해주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내시경 일반, 진정 내시경, 내시경 치료, 내시경 소독 등 총 4개 항목으로 구분해, 각 항목별로 대중들이 궁금해 했던 질문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김용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은 “캠페인 홍보는 물론, 내시경 검사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이와 같은 온라인 채널을 오픈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SNS 채널 오픈, 시민 참여 행사 등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국민 건강 증진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기수 의학전문기자 ksle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