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흉터로 골머리를 앓는다면 먼저 흉터가 어떤 부위에 주로 발생해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육안상으로는 얼핏 비슷해 보일지 모르나 얼굴 부위별로 여드름흉터의 형태가 다를 뿐만 아니라 치료법도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흉터는 여드름으로 인한 심한 자극이 반복돼 피부가 재생능력을 잃고 함몰되는 상태로 이마와 코, 관자놀이, 볼, 턱, 입 주변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여드름흉터 모양은 크게 세 가지인데 폭이 좁고 깊게 파인 얼음송곳 타입, 이보다 조금 더 넓게 파인 네모 타입,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한 동그란 타입으로 나뉜다. 같은 얼굴이라 해도 부위별로 피부 두께와 조직의 단단함, 피지선 분포량, 근육의 움직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여드름흉터 모양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보통 피부가 얇은 이마는 염증이 깊게 진행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얼음송곳 타입과 네모 타입의 여드름흉터가 잘 발생한다. 코의 경우에는 조직이 단단하기 때문에 염증이 주변으로 번지지 않아 예리한 얼음송곳 타입이 많다.
피부가 두꺼운 관자놀이와 볼은 네모 타입과 동그란 타입의 여드름흉터가 흔하다. 턱과 입 주변의 경우, 염증 발생률이 높아 커다란 네모 타입과 동그란 타입의 여드름흉터 유형이 잘 관찰되며 근육 움직임이 활발해 여드름 부위가 자극을 받아 재발이 잦다.
여드름흉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흉터의 재생여부와 더불어 모공이 넓어지는 문제까지 동반되는 점이다. 부위별로 피지가 모공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모공이 커짐과 더불어 특히 이마나 코, 볼 부위에 생긴 모공은 눈에 잘 띄어 미용적인 고민이 크다.
전문가들은 여드름흉터와 모공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드물고 시간이 지나도 호전을 보기 힘들어 전문적인 치료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지나치게 넓어진 모공은 그 모양이 패인흉터와 비슷하기 때문에 진피층부터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들로 여드름흉터는 모공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여드름흉터의 피부를 재생함과 동시에 모공까지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U클린업피부과 청담점 오정준 원장은 “심부고주파와 멀티프랙셔널레이저로 치료하면서 특수 약물치료를 병행해 진피 재생 및 안색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큐매직리프트가 있다”면서 “더불어 제 4의 물질이라고 불려지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플라즈망 시술도 전반적인 탄력과 안색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드름흉터와 모공 치료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흉터 부위와 상태 그리고 원하는 치료 횟수와 기간, 비용 등을 고려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여드름흉터와 모공은 예방이 우선이다. 여드름 초기에는 손으로 잘못 짜서 염증을 악화시키는 것을 피하고 피부과에서 압출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된다. 또 되도록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취침하도록 한다. 이 시간에는 손상된 피부가 재생돼 여드름 예방과 개선에 좋다.
특히 피지량이 많은 사람이나 피지량이 국소적으로 많은 경우 모공 확장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모공을 청결하게 하고, 피지가 쉽게 배출되게 하여 모공 안에 피지가 쌓이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그리고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콜라겐 분해가 증가되고, 탄력이 떨어지며 모공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피부 온도를 높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