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성의 비싼 화장품이라 할지라도 피부에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돈을 들여 화장품을 사기보다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재료로 팩을 만들어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천연 팩은 저렴한 가격으로 피부를 가꿀 수 있는 것은 물론 화학 성분으로 인한 트러블 걱정도 없으며, 피부 고민에 맞춰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
◇ 피부 잡티 제거 및 탄력 증진에는 ‘오렌지 팩’
오렌지에는 천연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천연비타민C는 손상된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의 증가를 억제해 기미나 주근깨 완화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을 좌우하는 콜라겐 합성에도 천연비타민C가 관여한다. 평소 칙칙한 피부 톤과 잡티, 피부 탄력 저하 등이 고민이었다면 오렌지 팩이 제격이다.
오렌지 팩을 만들 때는 먼저 오렌지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곱게 간 오렌지에 밀가루나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을 넣고 잘 섞은 뒤 얼굴에 바르면 된다. 오렌지 속 천연비타민C는 산화되기 쉬워 햇빛과 반응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오렌지 팩은 자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
◇ 피지 제거 및 여드름 완화에는 ‘녹차 팩’
녹차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깨끗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녹차 속 카테킨,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세균이나 염증 번식을 막아주며, 탄닌 성분이 모공을 조여 준다. 녹차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녹차 팩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한데, 녹차 티백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다. 물에 녹차 팩을 우린 후 화장솜을 녹차 우린 물에 충분히 적셔 얼굴에 얹어주면 된다. 녹차가루를 이용할 때는 녹차가루 1큰 술에 플레인 요거트나 꿀, 달걀노른자와 섞어서 사용하면 된다. 이 때 꿀의 양을 늘리면 보습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영양 공급 및 보습에는 ‘아보카도 팩’
아보카도는 단백질, 미네랄,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주며, 특히 리놀렌산 성분이 보습을 도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아보카도 속 비타민E 성분은 피부 결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피부 손상을 방지한다.
아보카도 팩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잘 익은 아보카도 반 개를 숟가락으로 곱게 으깬 뒤, 으깬 아보카도에 꿀과 요구르트를 1큰 술씩 넣어 잘 섞으면 된다. 묽은 제형으로 인해 흘러내리는 것이 불편하다면 밀가루를 조금 첨가하는 것도 방법이다.
◇ 천연 팩 제조 시 유의점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인 만큼 최대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고 가능하면 농약을 쓰지 않은 유기농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산화된 재료는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사용할 분량만 만들어 바로 써야 한다. 또한 채소나 과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얼굴에 팩을 하기 전 팔 안쪽에 팩을 발라 10분 정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