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 중소기업지원기관인 SBA(서울산업진흥원)은 사물인터넷 기업의 하드웨어 디자인 및 가공 실전성을 높이기 위해 ‘3D(차원) 모델링, CAM 소프트웨어’ 동양상 과정을 무료로 공개하겠다고 6일 밝혔다.
이번 3차원 모델링, CAM(컴퓨터를 이용한 제조) 소프트웨어 동영상 과정은 소프트웨어 설치에서부터 다양한 모델링, CAM 프로젝트까지 60강으로 구성되며 차례로 공개된다.
신입 하드웨어 디자인 인력들이 동영상만 제대로 숙지하면 제품외형 디자인 및 가공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좌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개념정립, 다양한 모델링, 가공 등 실전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번 강의는 최대한 쉽게 설명하되 기초과정뿐 아니라 실전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급과정까지 제작해 신입 하드웨어 디자인 인력의 실전성을 높이고 젊은 인력들의 사물인터넷 하드웨어 제조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우선 3D 모델링 과정은 스케치도구 사용법, 피처 명령을 사용한 부품 디자인, 어셈블리를 통한 조립품 디자인 등 3D 모델링 전반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 위주로 설명하며 실제 회로에 맞는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실제 적용하는 과정을 다뤘다.
CAM과정에서는 벡터, 비트맵 기반의 3D 릴리프 생성 및 편집, 다양한 2D, 3D 릴리프 가공 툴패스 생성 등 CNC 라우터를 활용한 가공에 필수적인 NC 데이터 생성 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SBA는 이번 3차원 모델링, CAM 교육 동영상 과정 무료 배포를 시작으로 다양한 언어 비전의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사물인터넷 인력 기반을 공고히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김재중 사회2부장 jjkim@kmib.co.kr
서울산업진흥원, “무료 동영상 강의로 3D 디자인 마스터하세요.”
입력 2017-01-06 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