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은 이번 정부 운영의 핵심 패러다임 중 하나다.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국민의 삶을 편하게 하고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국민 중심의 정부혁신’을 뜻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부처간 협업을 통해 국들에게 유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3일 ‘정부3.0 서비스 알리미’(www.gov30.go.kr, 앱)의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알아두면 유용한 정부3.0 서비스 10선을 소개했다.
◇홈택스, 위택스(세금)=1월엔 근로소득자가 꼭 거쳐야 하는 연말정산이 있다. 홈택스(www.hometax.go.kr)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면 4대 보험료나 폐업 병원 의료비 자료, 중도퇴사자 증명자료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는 15일부터 제공된다.
홈택스 앱을 내려받으면 ‘연말정산 절세주머니’를 통해 절세팁을 확인할 수 있다. 연말정산 등 세금관련 궁금증은 ‘상담/제보’ 메뉴에서 해결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월에 반드시 챙겨야 하는 항목이다.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나눠서 낸다. 1월에 일시납부하면 총액의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위택스 웹사이트(www.wetax.go.kr)의 부가서비스 메뉴에서 ‘자동차세 연납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하면 된다. 위택스에서는 자동차세액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다.
◇건강IN(건강)=건강보험공단의 정부3.0 서비스 건강IN(hi.nhis.or.kr)을 이용하면 자신의 체중에 따른 적절한 관리 매뉴얼과 운동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금연 관련 진단과 프로그램 참여도 가능하다.
가족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정보가 필요하면 식품안전정보포털(www.foodsafetykorea.go.kr)을 활용하면 된다. ‘최근 식품안전 이슈’에서 ‘2017년 달라지는 식·의약품 안전정책’을 체크해 보고 생애주기별 건강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민원24, 복지로(생활·복지)=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를 활용하면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연금·과태료·예방접종일, 자동차 검사일, 휴면예금 등 각 개인에게 맞는 41개 생활정보도 일목요연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민원24에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룰 등록해 놓으면 홈페이지 화면에 해당 정보들이 표시된다.
새해 바뀌는 복지정책,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은 복지로(bokjir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엔 임신부가 쌍둥이, 삼둥이를 임신한 경우에 의료비로 쓸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 지원금이 기존 70만원에서 90만원으로 인상된다.
저소득층 한부모 가족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아동양육비가 월 12만원(만 13세 미만 자녀)으로 오른다.
◇온나라, 금융상품한눈에(부동산·금융)=부동산정보 통합포털 온나라(www.onnara.go.kr)에서는 부동산 실거래가부터 최신 분양정보, 새로운 부동산 뉴스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다.
‘금융상품한눈에’ (finlife.fss.or.kr)는 올 초부터 새롭게 출시되는 금융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비교 검색해할 수 있다.
◇에듀넷, EBSi(교육)=에듀넷(www.edunet.net)에 접속하면 방학 중에 이용할 수 있는 새 학년 대비 학습자료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학년별 수능·내신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EBSi(www.ebsi.co.kr)에는 현재 2017년 연간 커리큘럼(고등학생 대상)이 안내돼 있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에서는 국립공원 산행, 육아와 교육, 논문 검색, 일자리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생활 속에서 공공서비스를 꼼꼼히 챙겨보고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절약된다”며 “새해에는 국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더 적극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라동철 선임기자 rdchu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