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른한 오후 톡톡] 내년 공무원 6023명 선발… “시험과목 달라져요”

입력 2016-12-28 15:33

2017년 공무원 시험이 달라집니다. 5급 공채에는 헌법이 추가되고 7급 영어시험은 토익, 텝스로 대체되죠. 영어시험 성적으로 실제 영어 구사능력을 평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9급 영어시험은 지금처럼 유지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달 2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gosi.go.kr)에 공고됩니다.


사진=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가 미국 기업 퀄컴에 과징금 1조300억원을 부과했습니다. CDMA 특허에 비싼 칩을 끼워팔았다는 겁니다. 미국과 유럽의 경쟁당국도 퀄컴을 조사하고 있는 중이어서 의미가 큽니다. 퀄컴은 소송을 낼 것이 분명합니다. 친 공화당 기업이어서 미국의 통상압력도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뉴시스

이혜훈 개혁보수신당(가칭) 의원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국조특위의 서울구치소 현장 청문회에서 있었던 일을 전했습니다. “최순실은 대답이 불성실하고 엉뚱한 소리만 했다. 중간에 화장실을 가고 싶다 해 보내줬다. 그랬더니 돌아오지 않고 빠져나갔다.” 이 의원은 “구치소 측에 당했다는 말밖에 할 수 없다. 국민이 능멸을 당한 것“이라고 흥분했습니다.



우리나라 폐경 여성 10명 중 7명이 폐경기증후군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런데도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기까지는 1~2년이 소요됩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건강식품으로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고승욱 기자 swk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