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중 콘돔이 벗겨졌거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임신을 방지하는 사후피임약 처방이 최근 늘고 있다. 여러 가지 피임 방법 중에서도 사후피임약은 응급피임약으로 피임 효과가 의심될 때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처방 받아 응급으로 복용할 수 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면 100% 임신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복용시기가 늦어지면 피임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복용 후 2~3주가 지나도 생리를 시작하지 않는다면 테스트기를 사용해 보거나 산부인과를 다시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우선 피임 효과를 보기 위해선 복용시간이 중요한데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에 복용을 해야 임신 가능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 시간이 지체되거나 여러 번 반복적으로 복용할수록 피임의 효과는 떨어지고, 관계 후 아무리 늦어도 72시간 이내에는 복용을 해야 임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또 사후피임약은 복용 전 최대 5일 이내에 있었던 성관계에 대해서만 효과가 있어 복용 후에는 피임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즉시 약을 다시 복용해야 한다.
드물게 메스꺼움, 구토, 두통, 아랫배 통증, 생리주기 변화, 불규칙한 출혈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출혈이 나 하복부의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라면 자궁 외 임신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 산부인과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여의사가 진료하는 수유역산부인과 제이유산부인과 최은주원장은 “성관계 시 안전한 관계를 맺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피임 기구를 사용하지 못했거나, 피임 기구가 잘못된 경우 등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올바른 피임법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여성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편의성이 높은 피임방법 중 하나로 꼽히는 사후피임약은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 후 자신의 상황과 건강 상태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의 경우 자신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피임방법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몸을 올바르게 지키기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은 후 건강상태에 맞는 적절한 피임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겠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