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수술, ‘V라인’ 안면효과 높이려면?

입력 2016-12-20 12:30
사진=성형외과 전문의 최봉균 CBK성형외과 원장

시대마다 선호하는 미인, 미남상은 계속 변한다. 최근에는 동안외모, 갸름한 얼굴형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하지만 시대가 변해도 늘 외모 콤플렉스의 원인이 되는 얼굴형이 있다. 바로 유난히 발달된 각진 얼굴, 흔히 말하는 사각턱이 바로 그것이다.

사각턱은 성격이 강해 보이는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화난 인상, 차가운 인상, 심지어 나이가 들어 보이기까지 한다. 때문에 각진 턱 콤플렉스에 시달리던 많은 사람들이 자신감 회복을 위해 사각턱 수술을 결심한다. 외모 경쟁력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최근 남성들의 사각턱 수술 문의도 급증하고 있다.

사각턱수술은 사각턱의 발달 정도에 따른 길이, 뼈의 상태에 따라 곡선, 반곡선, 긴곡선 형태의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정확한 안면 윤곽을 파악하지 않고 수술할 경우 정면에서 봤을 때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각이 졌을 뿐 아니라 턱의 길이가 긴 경우 앞 턱의 길이도 함께 줄여야 균형 잡힌 갸름한 턱을 만들 수 있다.

사각턱수술은 보통 ‘귀뒤사각턱수술’과 입안절개를 통한 ‘긴곡선절골술’ 두 가지 방법으로 시행된다. 긴곡선절골술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병원에서는 좁고 어두운 입안을 통해 절개하는 방법 대신 수술 시에 잘 보이고 수술 자국은 눈에 띄지 않을만한 귀 뒤 부분을 절개해 쉽고 간단하게 수술하기도 한다. 그것이 귀뒤사각턱수술이다.

성형외과 전문의 최봉균 CBK성형외과 원장은 “귀뒤사각턱수술은 과정이 간단하고 입안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음식 섭취가 용이하고 구강위생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최 원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안절개를 통한 긴곡선절골술을 권장한다. 그는 “긴곡선사각턱 수술의 장점은 정면 효과가 매우 좋은 데 있다”며 “귀뒤사각턱수술은 옆에서 바라본 각진 부분은 없어지지만 정면 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 없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또한 입안절개를 통해 수술을 하면 수술 시 교근절제술도 동시에 시행할 수 있어 더 날렵하고 예쁜 얼굴형을 완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 원장은 “측면과 정면 어느 각도에서 봐도 갸름하고 확실한 수술 효과를 원한다면 입안 절개를 통한 긴곡선사각턱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수술 만족도도 높고 재수술을 막을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라며 “긴곡선 절골술의 경우 주변 조직에 상처가 덜 나고 출혈도 줄어 회복도 빠른 장점이 있다”고 조언했다.

기존 사각턱 수술은 각진 턱뼈를 단순 절골하는 방식이라 수술 후 윤곽이 매끄럽지 못하거나 안면비대칭, 이차각 혹은 계단 현상 등 부작용 때문에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물론 한 번에 긴곡선을 절골하는 수술법은 그 만큼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사각턱 절골, 피질 절골, 근육 제거, 심부볼 지방제거 등을 다각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수술법으로 오랜 경험과 노하우, 고난도 테크닉이 요구된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