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와 대한소비자협의회가 공동 주최하는 ‘2016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도 평가 대상식 KCSE(Korea Consumer Satisfaction Evaluation)’이 지난 14일 서울 시청 태평홀에서 개최됐다.
KCSE는 각 산업 특성에 맞는 조사 방법과 항목을 각각 설계해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 투표, 소비자 평가단을 통한 제품 평가, 고객 일대일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전국 6대 광역시 2만227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조사는 주거/레저, 교통/운송, 전자, 통신, 식품, 패션, 생활, 유통, 금융, 의료, 문화, 서비스, 교육 부문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총 68개 세부 부문으로 나눠져 있다.
시상식은 크게 문화연예부문, 기업체 부문, 의료기관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됐다. 문화연예부문으로는 배우 이범수(인천상륙작전), 배우 천우희(곡성), 배우 이수경(아버님 제가 모실게요), 가수 윤미래(태양의 후예 등 OST), 가수 볼빨간 사춘기(우주를 줄게), 방송인 서유리, 방송인 레이양, 이범수 가족(이범수, 이윤진, 이소을, 이다을)이 수상했다.
기업체 부문에는 교보문고, KB국민은행, 금호고속, NH농협은행, 대우건설 푸르지오밸리, 동국제약, 메가박스, SK브로드밴드, 삼성물산, KT&G상상마당, SK에너지, CJ올리브네트웍스, 이랜드, 이마트, 피코크, 한샘 등이 수상했다.
의료기관부문으로는 김안과병원, 리봄한의원, 플로체여성의원 등이 수상했다. 특히 의료 부문 평가는 5일간 조사원을 병원에 직접 파견해 환자 안전성과 서비스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는 설명이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조사 자체를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문화로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소비자가 가진 기업에 대한 감정 등 섬세한 부분까지 반영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김유나 기자 spri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