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면서 찜질방과 사우나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다. 하지만 하지정맥류 환자라면 찜질방과 사우나를 찾기 전 다리 건강부터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찜질방과 사우나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특성이 있어 평소 불면증이나 근육통 등과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하지정맥류 환자에게 있어 이는 오히려 혈관 확장을 부추기는 치명적인 독으로 작용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하지정맥류 환자는 줄넘기나 달리기, 등산과 같은 하체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운동을 피하는 것은 물론 혈관 확장을 유발하는 반신욕이나 목욕 등의 행동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다.
◇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피부 밑에 있는 가느다란 혈관들이 마치 라면 면발처럼 구불구불하게 엉키고 튀어나오는 질환을 말한다. 한 번 발생하면 다리를 무겁고 저리게 만드는 등의 증상을 가져오는데 진행성 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혈관이 확장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정맥류는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체질이나 유전적 요인 등과 같은 다양한 외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직업을 가졌다면 겨울철 찜질방과 사우나를 즐기기 전 하지정맥류를 생각해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 하지정맥류 예방법과 치료법
다리 라인을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스키니 진과 레깅스는 다리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해 정맥 혈액 순환을 방해한다. 또 하이힐과 다리를 꼬는 습관, 장시간 서 있는 등의 행동 역시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다. 만약 하지정맥류 원인을 조금이라도 갖고 있는 사람 중 정기적으로 찜질방과 사우나를 찾는 습관이 있다면 다리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교정해 주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났다면 우선 전문의를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주사경화 요법, 정맥 내 레이저 요법, 고주파 치료법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회복이 빠르고 효율성이 높은 '정맥 내 레이저 요법'이 주목받고 있다.
정맥 내 레이저 요법은 부분마취 후 정맥 혈관 내에 레이저 도관을 삽입하고 정맥 내막을 태워 수축시키는 시술법으로 비교적 간단한 방법에 속한다. 하정외과 평촌점 우영민 원장은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 효율성이 높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시술”고 설명했다.
전재우 기자
찜질방과 사우나, 하지정맥류 환자에게 ‘독’
입력 2016-12-09 1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