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보다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여드름흉터다. 어렵고 지겨운 치료 끝에 여드름을 제거했다고 해도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여드름흉터는 심한 여드름에 의해 피부 조직이 손상되거나 더 이상 피부가 재생되지 못해 생긴다.
특히 성인들은 청소년에 비해 피부재생력이 비교적 약해 여드름흉터가 더 잘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때는 각질과 노폐물 등을 말끔히 제거하고, 피부 속 독소를 배출해 피부의 재생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러나 여드름흉터가 심한 경우 피부가 움푹 파여 있는 형태일 때가 많기 때문에 이는 전문적인 치료의 필요성이 높다. 화장품을 아무리 발라도 움푹 파인 흉터가 채워지지는 않기 때문이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움푹 파인 형태의 여드름흉터 증상은 자연히 해결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이러한 흉터 때문에 지저분한 인상이 만들어지고, 환자들은 자신감 결여 등 정서적인 문제도 겪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피부 진단을 선행한 후 결과에 따라 여드름흉터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드름흉터에 의해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기 위해 몇 가지 시술들이 적용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안 전문의에 따르면 심부재생술은 피부 진피층 콜라겐과 탄성 섬유 자극을 통해 새로운 피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 피부가 차오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발생 부위가 넓을 때에도 적용된다.
여드름흉터 유형에 따라 다른 치료도 병행되어야 한다.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얼음송곳모양의 여드름흉터는 2㎜정도의 폭이 좁으면서 예리한 모양의 흉터다. 두 번째 박스모양 여드름흉터는 송곳 모양보다 조금 더 넓은 형태, 마지막 둥근 모양 여드름흉터는 4~5㎜의 넓은 폭을 가지고 있으며 볼의 가장 자리와 턱에 잘 생긴다.
흉터 유형에 따라 심부재생술과 더불어 펀치 올리기 시술, 수술 후 봉합, 레이저시술 등을 적용해 개선시킨다. 레이저치료는 여드름이 남긴 흔적을 지워내는데 도움이 된다.
안 전문의는 “여드름흉터에 의한 외모적 손해는 막대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집에서 하는 피부관리로는 이를 해결하기 어렵다. 피부 상태에 대한 면밀한 진단을 진행하고, 전문의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