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치료와 함께 시력교정을 동시에 받는 것이 가능해졌다. ‘올인원 레이저 다초점’ 수술은 첨단 레이저를 이용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로, 혼탁해진 백내장을 치료함과 동시에 근거리,원거리,중간거리 시력을 함께 교정한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시야가 점차 흐려지는 시력장애가 발생한다. 백내장은 초기, 미숙, 성숙, 과숙의 단계로 진행되는데 초기에는 혼탁의 진행 정도가 작아 시력에 비치는 영향이 거의 없지만 미숙 백내장 단계로 발전되면 시력저하와 함께 다양한 불편함이 나타난다.
백내장 치료는 노화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것으로 눈에 어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느냐에 따라 수술 후 만족도 및 시력개선 효과가 달라진다.
인공수정체는 크게 단초점, 다초점 렌즈로 나뉘는데, 단초점 렌즈는 시력 조절 능력이 없어 원거리 혹은 근거리 중 하나를 선택해 시력을 교정해야 한다. 따라서 뿌옇게 보이는 백내장 증상은 사라지지만 초점 조절이 잘 안 돼 근거리가 흐리게 보이는 불편함이 있다.
그에 반해 다초점 렌즈는 단초점의 불편함을 개선한 것으로백내장은 물론 노안과 근,원거리 시력장애까지 동시에 교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성 렌즈가 개발되면서 수술 대상자들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은 인피니티, 센트리온 등의 장비를 활용하는 초음파수술과 레이저를 이용한 방식이 있다. 올인원 레이저 다초점 수술은 기존에 칼과 초음파를 사용했던 수술 과정에 백내장 수술 전용 카탈리스(CATALYS) 레이저를 사용한다.
올인원 레이저 다초점은 레이저로 수술이 진행되는 만큼 수술 중 안구정보를 실시간 수집 가능해 안전성을 높였다.또한 수정체를 작은 단위로 파쇄할 수 있어 수정체 분쇄 과정이 보다 용이하다.난시 등의 시력교정에 있어서도 굴절률에 따라 추가적인 시력교정이 가능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종호 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은 “카탈리스를 이용한 올인원 레이저 다초점수술이 개발되면서 편차 없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정확한 크기의 수정체낭 원형절개가 중요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에서 더욱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올인원 레이저 다초점수술, 백내장치료와 함께 시력개선까지
입력 2016-12-06 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