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를 깎는 노력은 자신이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엄청난 노력을 의미한다. 안면윤곽술의 경우에는 아름다운 외모를 향한 심적 노력을 말하기도 하지만 실제 뼈를 깎는 노력이 동반된다.
일반적으로 안면윤곽술은 크게 턱뼈수술과 광대뼈축소술로 나뉜다. 턱뼈수술은 아래턱의 넓은 부분을 갸름하게 만드는 턱끝수술과 아래턱 양 끝에 발달한 부분을 절골하는 사각턱수술이 있다. 광대뼈축소술은 앞광대, 45도광대, 옆광대로 나뉘어서 각자의 얼굴에 맞게 선택적으로 시행한다.
안면윤곽술은 얼굴형을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는 달걀형으로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술을 놓고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쉽게 구분하자면 정면으로 봤을 때 얼굴형을 바꾸는 것이 안면윤곽술이다. 반면 양악수술은 치아교합을 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얼굴을 옆에서 봤을 때 라인(프로필)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하지만 이분법적으로 정면과 측면만 따지지는 않는다. 얼굴은 입체적이고 각 골격이 유기적이기 때문에 실제로 완벽한 효과를 위해 안면윤곽술과 양악수술이 동시에 시행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 부담되거나 겁이 나는 경우 부분적으로 동시 시행한다. 안면윤곽술에 돌출입수술이 동반되는 등의 예가 있다.
돌출입수술은 여러 양악수술 중 하나이다. 구강구조의 위치를 전반적으로 변형시키는 대신 치아를 위·아래 2개씩 빼내고 그 빈 공간을 밀어 넣는다. 양악수술보다 범위가 좁아 수술시간이 짧다. 그리고 시간에 비해 효과가 좋지만 결코 간단한 수술은 아니다. 돌출입수술의 경우에는 입천장 점막으로부터 앞 턱뼈까지의 혈행 연결 등의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수술을 동시에 진행한다는 건 그만큼 의사의 실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성형외과 전문의 최봉균 CBK성형외과 원장은 “안면윤곽술은 성형수술 중에서도 고난도에 속한다. 환자마다 상태, 골격, 발달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얼굴뼈 전체에 대한 지식과 충분한 수술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결정도 어렵고 수술부터 회복기간까지 고통을 겪어야 하지만 노력을 들인 만큼 아름다움을 보상으로 얻게 될 것이다. 하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의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 광고만 철석같이 믿지 말고 스스로 수술이나 의료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공부해야 하며, 수술을 준비하는 기간이나 회복기간 등을 잘 유지해야 한다. 그 기간 동안 해야 할 일이나 하지 말아야 할 사항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최 원장은 “의사에게 수술의 기본과 원칙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듯 환자도 수술 후 가장 기본적인 주의사항의 원칙을 지키기 바란다. 하나뿐인 소중한 얼굴이기 때문이다”라고 조언했다.
콘텐츠팀 이세연
3D 달걀형 얼굴, 안면윤곽술에 돌출입수술로 완성
입력 2016-12-02 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