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한파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온라인 그로서리(grocery)족’이 증가하고 있다.
29일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에 따르면 올해 11월 들어(1~27일) ‘신선식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15.4% 증가했다.
신선식품은 장보기 품목 중에서도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채널 구매율이 높은 상품군이다. 하지만 11월부터 급격하게 기온이 떨어지면서 온라인에서 장을 보고 집으로 배송 받는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과, 귤 등 겨울 제철 먹거리를 비롯해 김장철을 맞아 다양한 농산물이 인기였다. 신선식품중에서도 농산물 매출은 같은 기간 롯데닷컴에서 전월 대비 32.6%나 증가했다.
한편 롯데닷컴은 프리미엄 식품 전문매장 ‘특별한 맛남’을 통해 다양한 제철과일 및 먹거리를 선보이고 있다. 본 매장에서는 식품 담당 MD들이 직접 발굴한 우수한 품질의 프리미엄 식품이나 지역 특산물을 직접 선정·소개하고 있다. 담당 MD가 상품의 촬영은 물론 스토리텔링까지 전부 진행하면서 모바일 매거진 형식으로 볼 수 있다는 점도 특징 중 하나다.
특별한 맛남은 산지에서 바로 직송되는 ‘산지의 맛’, 프리미엄 정육 ‘고기의 맛’, 국내외 프리미엄 식재료를 선보이는 ‘명가의 맛’ 등으로 매장을 컨셉별로 구분해 고객이 직관적으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전시했다. 롯데닷컴에서 ‘특별한 맛남’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매장을 바로 찾을 수 있다.
김유나 기자 spri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