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안 먹는 아이, 어떻게 하죠?…어린이 비타민 영양제 선택법

입력 2016-10-27 17:18

아이가 밥을 잘 안 먹을 때, 그래서 또래보다 키가 작고 잔병치레도 많을 때 엄마는 비타민이라도 먹여볼까 고민한다. 그러나 막상 자녀에게 먹일 어린이 영양제를 찾다보면 걱정은 오히려 커지기 마련이다. 수 십 가지 제품 중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고민되기 때문이다. 이에 어린이 영양제 선택 시 살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알아봤다.

◇ 어른용 먹여도 될까?

일부 부모들 중엔 자신이 먹는 영양제를 아이에게도 먹이려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성인에게 필요한 영양소와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질적·양적으로 차이가 있다. 때문에 성인용 비타민제를 어린이가 먹을 경우 식욕부진이나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어린이들은 어린이 전용 비타민제를 먹이는 것이 좋다.

◇ 특정 영양소 VS 종합 비타민 무엇을 고를까?

어린이들은 성인만큼 여러 영양제를 동시에 챙겨 먹기 힘들다. 따라서 어린이 영양제는 캡슐 한 알 속에 성장기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들어 있는 종합비타민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종합비타민에는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C 분말이나 뼈 형성에 관여하는 망간, 단백질과 에너지 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B6 분말 등이 함유됐는지 살피면 금상첨화다.

◇ 어린이 비타민제 고르는 TIP

천연원료 어린이 영양제 브랜드인 뉴트리코어의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 성장기에 있는 민감한 어린이들의 비타민 영양제를 고를 때는 천연 원료로 만든 제품인지와 함께 제조 공정에서 화학물질이 얼마나 사용됐는지도 눈여겨 볼 점이다.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천연 원료 제품인지 아닌지는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살펴보면 된다. 예를 들어,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25%)’처럼 천연 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돼 있다면 천연 비타민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천연 원료 비타민 분말을 한 데 섞고, 알약으로 뭉쳐낼 때 이러한 과정을 쉽게 해결하기 위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 화학부형제가 사용되진 않았는지도 살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100% 천연원료’ 제품이다”는 말도 덧붙였다.

콘텐츠팀 이세연 lovok@kmib.co.kr